#14. 택시요금 2,500만원 - 뚱딴지 같은 헤드라인을 던지십시오.
헤드라인이 엉뚱할 수록, 뚱딴지 같을 수록, 말이 안될 수록 소비자 시선은 그 광고에서 쉽게 도망치지 못합니다.
이런 광고는 얼핏 보기엔 헤드라인의 한 줄의 의외성으로 승부하는 것 같지만 실은 바디카피로 승부하는 광고!
바디카피가 헤드라인만큼 재미있고 설득력이 있어야 한다.
* 호기심 자극
COPY : 손님, 택시비는 2,500만원 입니다 - HP 광고
* 한겨레가 비행기를 만든다면?
COPY : 믿는다, 한겨레
한겨레가 비행기를 만든다면 ?
그 비행기 일등석에 앉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장애인과 노약자와 외국인 노동자일 것입니다. 여성과 아이들일 것입니다.
비정규직 노동자와 다문화가족일 것입니다. 조금 더 힘든 사람을 껴안을 줄 아는 사회, 한겨레는 그런 따뜻한 사회를 만들고 싶습니다.
믿는다. 한겨레
#15. 집착과 선점 : 단어 하나를 내 것으로 만드십시오.
힘 있는 단어를 선접하려면 그 단어에 집착해야 합니다.
* 진짜 남자
COPY : Made in Blue
블루 : 젊음, 희망, 청량, 혁신, 신뢰를 상징
Boys, be blue! - 청춘이여, 블루를 가져라!
Blue is not built in a day - 블루는 하루 아침에 이뤄지지 않는다.
of the Blue, By the Blue, For the Blue! - 블루에 의한, 블루를 위한, 블루의 삼성
#16. 덜컹! 꽈당! 비틀! - 의성어나 의태어를 출전시키십시오.
로봇도 사랑에 빠지면 가슴이 뛴다 → 로봇도 사랑에 빠지면 가슴이 쿵쿵쾅쾅!
동사가 줄 수 없는 플러스 알파, 의성어에게 / 형용사가 줄 수 없는 플러스 알파, 의태어에게
설명하기보다 감각적으로 강렬한 전달을 하고 싶을 때, 의성어나 의태어 활용
* 소리가 들리는 헤드라인
COPY : 톡톡한 여자 >> 톡톡해 지세요! - "김치냉장고"
가. Art Director : 광고 비주얼 표현을 책임지는 사람. 흔히 그래픽 디자이너라 함. 신문, 잡지, 브로슈어 등 인쇄 매체를 총괄
나. Commercial Message Planner : TV, 라디오 등 주로 방송광고를 기획하고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사람
라디오 광고는 "청각광고" 이다. 직접 보여줄 수 없으니 소리를 무기로 상상력을 잘 자극하면 얼마든지 큰 그림을 그릴 수 있다. "사운드이펙트"를 고려하라!
꼬끼오 바삭 탁 콱 붉으라푸르락 줄줄 어슬렁 끄덕 시시콜콜 둥둥 딩동댕 하하하 호호호 깔깔깔 헐레벌떡 컹 피식 꾀꼴 쿨쿨 엎치락뒤치팍 찰칵 옹기종기 끽 킥 뚝 툭 글썽
철썩철썩 갸우뚱 후다닥 질질 꼼지락 반지르르 부랴부랴 화들짝 야옹 쑥쑥 휘영청 오순도순 쏴 둥실 덜컹 꽈당 비틀 멍멍 따르릉 펄펄 팔팔 부르릉 철철 주르륵 잘록 뽈록
야호 성큼성큼
#17. 귀에 들리는 말 : 그들의 언어를 채집하십시오.
타겟에 맞는 말을 채집하는 사람 = 카피라이터
ex> 그려, 정범구여(충청도)
이야기하는 사람이 아니라 듣는 사람의 말, 생각, 행동, 습관을 관찰하고 그것에서 생생한 카피를 뽑아내십시오.
공감과 설득력은 커지고, 거부감은 줄어듭니다.
#18. 굿바이 옥편, 한자어는 북경반점으로 돌려보내십시오
세상에서 가장 힘있는 카피는 이렇게 [주어와 술어] 딱 두 단어로 쓴 카피
Before : 진가를 발휘합니다.
After : 제대로 합니다. 힘이 되어줍니다.
Before : 한겨레는 진실만을 보도합니다.
After : 한겨레는 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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