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Redistribution of the Average.
양극화 , 개별값이 산재하는 N극화, 한쪽으로 쏠리는 단극화
대체 불가능한 탁월함 / 차별화 / 다양성이 필요한 시장으로 바뀜!
1. 양극화
ex. 숏폼, 롱폼, 정치성향, 백화점/다이소 vs 대형마트
2. N극화 : 다양하게 퍼지다.
ex. 옵스큐리파이 - 모호성 등급, 핫플레이스 대신 "힙"플레이스, 문고판 도서 시리즈 - 독립서점 증가
하나의 모범답안을 추구하던 "정답 사회"가 자신만의 해답을 찾아가는 "N"개의 세상으로 분화
3. 단극화 : 하나로 쏠리다.
ex. 구글, 아마존, 맷커프 법칙(Metcalfe's law : 네트워크의 규모가 커지면 비용은 직선적으로 늘지만, 그 가치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는 법칙)
전략 : 양자택일 전략 / 초다극화 전략 / 승자 독식 전략 >>> 특별해야 한다.(평균을 뛰어넘는 남다른 치열함)
점점 더 정말 다채롭고 평균이라는 것이 사라져가는 세상...
반응형
'자기계발(성장) > 마케팅_기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Trend] 트렌드코리아 2023_2. 오피스 빅뱅 (0) | 2022.12.29 |
---|---|
[Trend] 2022 트렌드 회고(Feat. 트렌드코리아 2023) (2) | 2022.12.22 |
[Trend] 2023 트렌드코리아(계묘년 트렌드) (0) | 2022.12.22 |
[MKT] 트렌드/마케팅 용어 정리 7 (0) | 2022.09.20 |
[MKT] 트렌드/마케팅 용어 정리 6 (0) | 2022.02.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