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Born Picky, Cherry-sumers
비용 대비 효용! 현대판 보릿고개!
다양한 알뜰 소비 전략 - '체리슈머' = 실속 소비자의 등장(ex. 무지출 챌린지, 가계부 언박싱, 디지털 폐지 줍기)
불황관리형(불황 주시형/동조형/복종형/자존형/무시형) = 멀티페르소나
> 현재는 그 때 그 때 상황에 맞춰 활용(여러가지를 혼용하여 복합적으로 사용)
[체리슈머 소비전략]
1. 조각 전략 (조각 내어 산다)
ex) 장보기(소포장을 선호) - 소소익선, 편의점 장보기, 주류 팬매도 소량으로(소용량 주류), 일본 '리렌트 레지던스 시부야', 타이니 럭셔리(명품 단추 액세서리)
2. 반반전략 (팀 구매, 공구 등 함께 산다)
ex) 배달 공구, 1/N 정산(카카오톡), 올웨이즈(팀구매)
3. 말랑전략 (유연하게 산다)
ex) 징검다리식 구독 전략 "유연한 관리" - 술담화(전통주 구독서비스 : 쉬어가기), 미니보험, 여행 환불 정책(위약금 X)
1인 및 소규모 가구가 많으므로 전략적인 소비지출을 통한 돈 관리가 필요
반응형
'자기계발(성장) > 마케팅_기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Trend] 트렌드코리아 2023_5. 뉴디맨드 전략 (2) | 2022.12.29 |
---|---|
[Trend] 트렌드코리아 2023_4. 인덱스관계 (0) | 2022.12.29 |
[Trend] 트렌드코리아 2023_2. 오피스 빅뱅 (0) | 2022.12.29 |
[Trend] 2022 트렌드 회고(Feat. 트렌드코리아 2023) (2) | 2022.12.22 |
[Trend] 트렌드코리아 2023_1. 평균실종 (4) | 2022.12.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