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
사칙을 활용하여 맛을 살리자
* 더하기
걷는 동안엔 내 발자국을 전혀 볼 수 없다. 발자국을 봤다는 건 최선을 다하지 않고 제대로 걷지 않았다는 뜻이다. 발자국은 꼭 목적지에 도착한 후에 돌아봐야 한다.
ex. 발자국은 꼭 목적지에 도착한 후에 돌아봐야 한다. >> 발자국은 목적지에 도착한 후에 [신발에 묻은 흙을 털며] 돌아봐야 한다.
* 빼기
ex. 브로슈어 헤드라인 : 일정한 통과 흐름이 필요
행정, 듣습니다
농업, 키웁니다
교육, 꿈꿉니다
경제, 만듭니다
복지, 높입니다
문화, 찾습니다
생활, 해냅니다
환경, 지킵니다
→ 메세지에 집착하지 말고 과감한 빼기
6) Subhead : 헤드라인 아래에 붙는 부제, 헤드라인에서 미처 다 제시하지 못한 메시지를 보완하는 역할
* 곱하기
반복의 맛 - 한 문장에 같은 단어(또는 구절)를 두 번 사용함으로써 맛을 살립니다.
ex. 사장"님"을 대머리"님"으로 만드는 방법
공부보다 중요한 것을 공부합니다.(공부 * 2)
늘 깨끗한 물을 마실 수 있는 정수기 : 2015년 12월 13일 오전 8시 35분에 마시는 물은 2015년 12월 13일 오전 8시 35분에 태어난 물이어야 합니다.
* 나누기
광고는 보고 싶어 보는 게 아니라, 보이니까 보는 것이다.
짧을 수록 좋습니다. 헤드라인과 서브헤드(또는 오버헤드)로 쪼개어 역할 분담
7) Overhead : 헤드라인 위에 붙는 부제, 서브헤드처럼 헤드라인에서 미처 다 제시하지 못한 메세지를 보완하는 역할을 한다.
Before : 쌀로 만든 삼양라면, 든든한 한 끼 밥이 됩니다.
After : (헤드) 밥입니다.
(서브) 쌀로 만든 삼양 쌀라면, 든든한 한끼가 됩니다.
#6. 카피라이터가 가장 잘할 수 있는 일
엄숙주의와 결별하라.
말장난을 도와주는 교재 : 국어사전, 우리말 역순 사전
<학교 밖 선생님 365 - "못">
넌 못해 넌 못할거야 넌 못할줄 알았어
가슴에 못을 박는 말입니다. 못은 가슴이 아니라 벽에 박는 물건입니다.
→ 전하고자 하는 메세지를 말장난과 절묘하게 연결한다면 그것도 훌륭한 <크리에이티브>가 됩니다.
8) Catchphrase(캐치프레이즈) : 마케팅 컨셉을 강하게 소구하는 짧은 카피
- 슬로건이 생각을 유도하고 반복해서 오래 사용하는 카피라면, 캐치프레이즈는 행동을 유도하고 비교적 짧은 기간동안 사용한다.
COPY > 투표
TWO 표, 두장의 표라는 뜻입니다. 예쁜 놈 당선시키려고 찍을 수도 있지만, 미운 놈 떨어뜨리려고 찍을 수도 있습니다.
예쁜 놈 없다고 기권하지 마십시오. 기권의 반대말은 기적입니다.
#7. 산, 산, 산 / 나무, 나무, 나무 - 반복하고 나열하십시오.
COPY >
너무 많은 생각
너무 많은 욕심
너무 많은 경쟁
너무 많은 승리
너무 많은 정보
너무 많은 유혹
너무 많은 생산
너무 많은 소비
당신을 힘들게 하는 것들
지구를 힘들게 하는 것들
꼭 필요한 것만
꼭 필요한 만큼
LIVE SIMPLY, 파타고니아
#8. 지우개 과소비 - 쓴다, 지운다, 두가지 일을 하십시오.
초반 카피를 쓴땐 하고 싶은 얘기를 충분히 하라. 그 후에 걷어내라
연필을 드는 시간만큼 카피를 쓴 다음엔 군더더기를 찾아 걷어내는 일을 하라.
카피가 짧아진다는 건 바디카피를 읽어볼까 하는 마음이 더 생긴다는 뜻(끝까지 읽을 확률이 더 커진다는 뜻)
TV 광고 카피 걷어내기 : 영상이 하는 말을 카피가 반복할 이유는 없다. 접속사를 가능하면 치워버리자.
* 바람이 다르다
카피의 완성은 지우개(송곳으로 쓰고, 스푼으로 걷어내기)
→ 반복하여 들여다 보기 = 자연스럽게 퇴고 역할도 한다.
#9. 도둑질을 권장함
모방하고 패러디 하라!
중경삼링 - 인기/유행/관심을 훔쳐 오라!
* 세월호 시력표
COPY : 진실은 침몰하지 않는다지만
관심은 침몰하고 있는 건 아닌지...
* 내 머리 사용법 - 영화 카피 써보기
ex> 그 때는 몰랐던 것! 청춘이었기에 - 먼훗날 우리 / 청춘이었기에 그때는 몰랐던 것! - 먼훗날 우리
'자기계발(성장) > 마케팅_기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피라이터] '카피책' 독서정리 5 (0) | 2021.11.08 |
---|---|
[MKT] 트렌드/마케팅 용어 정리 1 (0) | 2021.11.07 |
[카피라이터] '카피책' 독서정리 1 (0) | 2021.11.07 |
[카피라이터] '카피책' 독서정리 3 (0) | 2021.11.07 |
[카피라이터] '카피책' 독서정리 4 (0) | 2021.11.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