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은 글로 사람의 마음을 얻는 방법
정철 作, 카피책
Part1. 이렇게 연필을 씁니다.
#1. 글자로 그림을 그리십시오.
ex. 화장실을 깨끗이 사용합시다. >> 반발짝만 앞으로 오세요.
카피쓸 땐 연필로 쓰지말고 송곳으로 쓰라고
두루뭉실하게 쓰지말고, 송곳으로 쿡쿡 눌러쓰라고
무딘 카피는 허파를 건드려 하품이 나오게 하지만
뾰족한 카피는 심장을 찔려 탄성이 나오게 한다고
심장을 깊숙히 찌르려면 송곳을 쥐고 카피를 쓰라고
ex. 서울보다 훨씬 저렴한 파격 분양가 >> 용인에 집사고 남은 돈으로 아내 차 뽑아줬다.
구체성으로 생각하는 수고를 덜어주자
#2. 로미오와 성춘향의 결혼 : 낯설게 불편하게 조합하라.
ex. 사람특별시 / 좋은 반대, 옳은 반대, 착한 반대
지하철에서도 동영상 강의를 들을 수 있는 물건 - 휴대용 선생님
설악산에서도 최신 영화를 감상할 수 있는 물건 - 휴대용 영화관
노키아 COPY : 여보세요 혁명 → 불편한 조합
ex. 사람이 먼저다 >> 이순신이 출마합니다.
익숙함과 편안함을 파괴할 것
1) Headline : 광고의 핵심 메시지를 담은 머리글
- 가장 먼저 눈에 띄는 카피, 소비자는 헤드라인을 보고 광고를 더 자세히 읽을지 말지 고민한다.
2) Slogan : 기업이나 상품의 특징을 짧은 말로 표현한 카피
- 흥미롭고 기억하기 쉬우며, 의미가 명확하고 독창적이어야 한다.
3) Campaign : 광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일정기간 계획적/지속적/집중적으로 행하는 광고 활동
** 책제목과 역사제목 -> 낯설게 하기, 낯선조합
ex. 8월의 크리스마스, 살인의 추억, 우아한 거짓말, 거북이달린다, 성실한 나라의 앨리스, 친절한 금자씨(너나 잘하세요), 광활한 인간 정도전, 화요일의 두꺼비, 세상의 바보들에게 웃으면서 화내는 방법, 오래된 미래, 불법사전, 불편한편의점
낯선 조합으로 소비자의 시산을 붙잡는 카피,
행동을 유도하는 힘이 강한 카피,
나를 드라마의 주인공으로 만들어 주기까지 하는 카피,
단 6글자로 끝낸 카피
KTX 코레일 COPY : 나를 보내세요
4) Campaign Slogan : 캠페인을 이끌고 가는 슬로건, 캠페인의 방향이나 전략을 대체하는 카피 한 줄...
5) Body Copy : 광고의 몸통, 즉 본문에 해당하는 카피
- 헤드라인이 시선을 붙잡으면 이를 받아 제품이나 서비스를 자세히 설명하고 설득하는 카피
#3. 깍두기 썰듯 깍둑 깍둑
어지럽지 않게 글 쓰는 방법 : 흥미/통일/단순/강조/설득
읽는 사람이 읽기 쉽게 쓰자
"잘게 썰어라" → 두 문장이나 세 문장으로 쪼개 보십시오.
#4. 일대일
ex. 낮 열두시엔 학교에 갑니다. 밤 열두시엔 학원에 갑니다. 열두시에 만나요 - 부라보콘
그린을 열면 마음이 열립니다 : 아버지를 속였습니다. 최일병 술 늘었습니다. - 소주 브랜드
카피는 카피라이터 한 사람과 소비자 한 사람의 대화 / 웅변 No → 대화, 주장 No → 설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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