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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 제품개발론_Chapter2. 개발 프로세스와 조직

Bo-yak 2021. 11. 25. 1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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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정의된 개발 프로세스가 효용성이 있는 이유 
1. 품질보증 
2. 조정(Coordination)
3. 계획
4. 관리 
5. 개선

 

개발 프로세스는 공동의 목적과 이용 가능한 기술, 제품의 플랫폼, 생산 시스템의 능력과 같은 입력 정보와 함께 시작된다. 여러 가지 활동은 개발 정보, 공식화된 제품사양, 개념 그리고 세부 계획에 따라 진행된다. 개발 프로세스는 생산과 판매의 지원에 요구되는 모든 정보들이 만들어지고 소통될 때 종결된다.

일반적인 개발 프로세스의 6가지 단계

0. 계획
계획 활동은 프로젝트의 승인과 실제적인 제품개발의 시작보다 앞에 위치하기 때문에 종종 "phase zero"라고 불려진다. 이 단계는 공동의 전략에 의해 시작되고 기술발전과 시장의 목표를 평가하는 것을 포함한다.

1. 개념개발
개념 개발 단계에서 시장의 요구가 확인되고, 다양한 제품 개념이 만들어지고 평가되며, 향후의 개발과 시험을 위해 하나 혹은 여러 개의 개념을 선택한다.

2. 시스템 레벨 설계
시스템 수준의 디자인 단계에서는 제품 구성을 정의하고, 제품을 하부 시스템과 각각의 구성요소로 분해한다. 또한 이 단계에서는 제품의 최종 조립 상태의 개요가 정의된다.

3. 상세설계
상세 설계 단계에서는 형상과 재료에 대한 완전한 사양과 각가의 부품에 대한 공차 및 공급업체로부터 구입될 표준 부품이 정의된다. 공정계획이 수립되고 양산 시스템에서 만들어질 각 부품의 제조에 필요한 공작 기계들에 대한 가공작업이 설계되어진다.

4. 검사와 개선
검사와 개선 단계는 제품의 다양한 프로토 타임의 제작과 검증을 포함한다. 알파 프로토타입은 제품의 양산 상태에서와 같은 형상과 재료 물성을 가진 양산 사양의 부품들로 만들어진다. 그러나 양산 상태에서와 같은 실제적인 제조 공정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다. 알파 프로토타입은 제품이 설계된 것처럼 작동하는지와 중요한 고객의 요구를 만족하는 가를 결정하기 위해서 검사된다. 
베타 프로토타입은 양산 시스템에서와 같은 부품들로 제작되어지지만 최종 조립 공정과 같은 상태로 조립되지는 않을 수 있다. 베타 프로토타입은 회사 내부적으로, 고객들의 특정한 사용환경과 똑같은 환경 하에서 평가되어진다. 베타 프로토타입의 목정은 성능과 신뢰성 등의 의문점들에 대한 답을 제시함으로써, 그 제품을 최종적으로 제품화하기 위해서 필요한 공학적인 변경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프로토타입을 다룬 12장에서는 프로토타입의 사용과 성질에 대한 철저한 논의를 제공한다.

5. 생산 램프업
생산 램프업 단계에서의 제품은 양산 시스템에 의해 생산되어진다. 랩프업의 목적은 양산 공정의 남아있는 문제점 등을 해결하고 작업 인력들을 훈련시키기 위함이다.


[개념 개발 프로세스가 포함하는 단계]

  • 고객의 요구확인 : 이 활동의 목적은 고객의 요구를 이해하고, 개발팀에게 그것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이다.
  • 목표사양 설정 : 사양은 제품의 기능에 대한 정확한 설명을 제공한다.
  • 개념생성 : 개념 생성의 목적은 고객의 요구를 나타낼 수 있는 제품의 개념들을 철저하게 조사하는 것에 있다.
  • 개념선택 : 개념 선택은 다양한 제품 개념을 분석하고 순서적으로 하나씩 제거해서 가장 유망한 개념을 확인하는 행동이다.
  • 개념시험 : 하나 또는 그 이상의 개념들은 고객의 요구에 충족하는지, 제품 시장성의 평가와, 후에 더 진행될 개발 프로세스에서 개선될 수 있는 단점의 확인 등을 검증하기 위해서 시험된다.
  • 최종 사양 확정 : 초기 단계에서 설정된 목표 사양들은 개념이 선택되고 시험된 후에 다시 한 번 살펴보게 된다.
  • 프로젝트 계획 : 개념 개발의 마지막 단계인 프로젝트 계획에서, 팀은 세부적인 개발 일정을 만들어내고 개발시간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프로젝트를 완성하는 데에 필요한 자료들을 확인한다.
  • 경제성 분석 : 팀은 종종 재정 분석가들의 지원을 받아 신제품에 대한 경제성 모델을 세우게 된다. 이 모델은 전체적인 개발 프로그램을 계속하는 것을 정당화 시켜주고 개발 가격과 제조 가격 사이의 특정한 균형점을 찾아준다.
  • 경쟁상품의 벤치마킹 : 경쟁상품의 이해는 신상품의 성공적인 자리잡음에 필수적이고, 제품과 생산공정 설계에 풍부한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 모델링과 프로토타입 제작 : 개념 개발 프로세스의 모든 단계는 다양한 형태의 모델과 프로토타입을 수반한다.

일반적인 개발 프로세스의 다양한 형태의 종합

 

 

서로 다른 조직적인 구조들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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