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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계획 업무는 기업의 경영 전략과 제품개발 업무를 연계시키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질문들에 답해야 한다.
- 어떤 제품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할 것인가?
- 완전히 새로운 제품, 새로운 플랫폼 제품 그리고 파생 제품을 어떤 비율로 개발할 것인가?
- 어떻게 다양한 제품 개발 프로젝트들을 포트폴리오 관점에서 서로 연계시킬 것인가?
- 제품 개발 프로젝트들의 적절한 시기와 순서는 어떻게 정할 것인가?
개발 목적을 명확히 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은 중요한 질문에 대한 대답들이 개발팀의 업무명세서(mission statement)에 담겨진다.
- 제품을 설계하고 기능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어떤 시장영역을 고려할 것인가?
- 새 제품에는 어떤 신기술이 포함되어야 하는가?
- 생산과 서비스의 목표와 제약조건은 무엇인가?
- 프로젝트의 재정적 목표는?
- 프로젝트의 예산과 기간은?
4가지 형태의 제품 개발 계획
- 새로운 제품 플랫폼 : 이 형태의 프로젝트는 새롭고 공통적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새로운 제품군을 개발하는 것으로 막대한 개발 노력이 요구된다.
- 현존하는 제품 플랫폼에서의 파생 : 이 프로젝트는 현재의 제품 플랫폼을 확장하여 새로운 하나 이상의 제품으로 이미 확보한 기존 시장에 투입된다.
- 현존하는 제품의 점진적인 개선 : 이 프로젝트는 현재의 제품라인을 유지하면서 경쟁력을 갖기 위해 기존 제품에 몇 가지 기능 추가나 수정을 필요로 한다.
- 완전히 새로운 제품 : 이 프로젝트는 완전히 다른 제품이나 생산기술을 필요로 하며 새로운 시장 진출 하는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공정
- 기회인식
- 프로젝트의 평가와 순위 결정
- 자원의 할당과 계획 시기 선택
- 예비 프로젝트 계획 완성
- 결과와 공정 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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