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체의 성공 여부는?
1. 고객의 요구 파악 능력
2. 요구 만족 및 저비용 제품과 신속하게 수행하는 가 에 달려있다.
1.1 성공적인 제품개발의 요소
- 제품의 품질
- 제조원가
- 개발기간
- 개발비용
- 개발능력
1.2 제품의 디자인과 개발을 하는 주요 부서
① 마케팅 부서 : 고객과 회사 간 상호작용, 고객요구 파악, 목표 판매가 결정, 제품 출시와 홍보 감독
② 개발 부서 : 고객 요구에 가장 부합하는 제품안을 결정하는 역할
- 공학적 제품 설계(기계적, 전기적, 소프트웨어 등), 산업디자인(미학적, 인간공학적)
③ 생산부서 : 생산계획과 관리 = 공급자 사슬(Supply Chain)
- 생산 : 구매와 배포, 그리고 설치를 포함
1.3 제품 개발의 난제 요소
① 균형점 찾기(Trade-off) : 비행기는 보다 더 가볍게 만들 수는 있지만, 그럴 경우 생산비용이 증가하게 된다. 가장 어려운 제품 개발의 측면 중의 하나가 이러한 균형점 찾기(trade off)을 인식하고, 이해하며, 조정하여 제품이 성공할 가능성을 극대화 하는 것이다.
② 변화하는 환경 : 기술은 발전하고, 고객의 선호도는 바뀌며, 경쟁사는 신제품을 발표하고, 그리고 거시적 경제 환경은 변화한다. 이렇게 연속적으로 변화하는 환경에서 판단을 내리는 것은 매우 중요한 업무이다.
③ 세부적인 사항들(details) : 컴퓨터 덮개에 나사를 쓰느냐, 걸쇠를 쓰느냐의 선택은 경제적으로 수백만 달러의 영향을 준다. 비교적 그리 복잡하지 않은 제품의 개발에서도 이러한 유형의 수많은 선택을 해야할 경우가 발생한다.
④ 시간적인 압박(time pressure) : 만일 시간이 충분히 주어진다면 대부분의 어려움들은 쉽게 해결될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제품 개발 시, 대부분 불충분한 정보들을 바탕으로 빠른 의사결정이 요구된다.
⑤ 경제성(economics) : 신제품의 개발, 생산, 마케팅은 막대한 투자를 요구한다. 투자에 대해 적합한 이윤을 얻기 위해서, 제품은 고객들에게 구매 욕구를 불러일으켜야 하며, 상대적으로 생산비용도 적게 들여야 한다.
> 그럼에도 제품개발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는 특징?
- 창조성
- 사회적, 개인적 요구의 만족
- 팀의 다양성
- 팀의 정신
1.4 이 책의 접근 방법 ? 구조화된 방법론!
개발활동을 완수하는 방법론들로 구성되었다. 이 방법론들이 구조화 되어 있는데, 구조화되어있다는 의미는 단계적인 접근 방법론을 뜻하며, 팀이 사용하는 중요한 정보 시스템을 위한 틀을 제공한다는 것을 말한다.
- 구조화 된 방법론을 통해서, 결정을 내리는 과정이 명확해진다.
- 개발 활동의 중요 단계에 있어서 확인 목록의 역할을 함으로써 중요한 문제를 잊지 않게 한다.
- 구조화된 방법론은 자체가 기록이 된다. 한 방법론을 수행하는 절차를 통해서 팀의 의사결정 과정에 대한 기록이 생성되는데 이것은 미래에 참고자료나 신입사원의 교육용 자료로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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