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성장)/업무&직무

[제조] 제품개발론_Chapter 1. 소개

Bo-yak 2021. 11. 25. 11:36
반응형

karl t ulrich product design and development_2004作

 

제조업체의 성공 여부는?
1. 고객의 요구 파악 능력
2. 요구 만족 및 저비용 제품과 신속하게 수행하는 가 에 달려있다.

 

1.1 성공적인 제품개발의 요소

  • 제품의 품질
  • 제조원가
  • 개발기간
  • 개발비용
  • 개발능력

 

1.2 제품의 디자인과 개발을 하는 주요 부서

① 마케팅 부서 : 고객과 회사 간 상호작용, 고객요구 파악, 목표 판매가 결정, 제품 출시와 홍보 감독
② 개발 부서 : 고객 요구에 가장 부합하는 제품안을 결정하는 역할
                   - 공학적 제품 설계(기계적, 전기적, 소프트웨어 등), 산업디자인(미학적, 인간공학적)
③ 생산부서 : 생산계획과 관리 = 공급자 사슬(Supply Chain)
                   - 생산 : 구매와 배포, 그리고 설치를 포함

 

1.3 제품 개발의 난제 요소

균형점 찾기(Trade-off) : 비행기는 보다 더 가볍게 만들 수는 있지만, 그럴 경우 생산비용이 증가하게 된다. 가장 어려운 제품 개발의 측면 중의 하나가 이러한 균형점 찾기(trade off)을 인식하고, 이해하며, 조정하여 제품이 성공할 가능성을 극대화 하는 것이다.
변화하는 환경 : 기술은 발전하고, 고객의 선호도는 바뀌며, 경쟁사는 신제품을 발표하고, 그리고 거시적 경제 환경은 변화한다. 이렇게 연속적으로 변화하는 환경에서 판단을 내리는 것은 매우 중요한 업무이다.
세부적인 사항들(details) : 컴퓨터 덮개에 나사를 쓰느냐, 걸쇠를 쓰느냐의 선택은 경제적으로 수백만 달러의 영향을 준다. 비교적 그리 복잡하지 않은 제품의 개발에서도 이러한 유형의 수많은 선택을 해야할 경우가 발생한다.
시간적인 압박(time pressure) : 만일 시간이 충분히 주어진다면 대부분의 어려움들은 쉽게 해결될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제품 개발 시, 대부분 불충분한 정보들을 바탕으로 빠른 의사결정이 요구된다.
경제성(economics) : 신제품의 개발, 생산, 마케팅은 막대한 투자를 요구한다. 투자에 대해 적합한 이윤을 얻기 위해서, 제품은 고객들에게 구매 욕구를 불러일으켜야 하며, 상대적으로 생산비용도 적게 들여야 한다.

> 그럼에도 제품개발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는 특징?

  • 창조성
  • 사회적, 개인적 요구의 만족
  • 팀의 다양성
  • 팀의 정신

 

1.4 이 책의 접근 방법 ?  구조화된 방법론!

개발활동을 완수하는 방법론들로 구성되었다. 이 방법론들이 구조화 되어 있는데, 구조화되어있다는 의미는 단계적인 접근 방법론을 뜻하며, 팀이 사용하는 중요한 정보 시스템을 위한 틀을 제공한다는 것을 말한다.

- 구조화 된 방법론을 통해서, 결정을 내리는 과정이 명확해진다.
- 개발 활동의 중요 단계에 있어서 확인 목록의 역할을 함으로써 중요한 문제를 잊지 않게 한다.
- 구조화된 방법론은 자체가 기록이 된다. 한 방법론을 수행하는 절차를 통해서 팀의 의사결정 과정에 대한 기록이 생성되는데 이것은 미래에 참고자료나 신입사원의 교육용 자료로 사용할 수 있다.

 

제품 개발 프로세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