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개발팀이 직면하는 결정 사항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경제적 분석 방법론
1. 경제성 분석
1) 양적인 분석
제품은 기본적으로 현금 수익과 비용들로 구성.
수익은 제품을 판매함으로서 발생, 비용은 제품원가와 생산공정 상에서 발생하는 지출을 포함
경제적 측면에서 성공적인 제품이란? 시장에서 많은 현금 수익을 만들어 내는 제품을 의미.
즉, 제품 라이프사이클상에서 비용 누적보다 더 많은 누적 수익을 창출하는 것을 의미
양적인 분석은 프로젝트의 기대 현금 통화의 순현가(NPV, Net Present Value) 추정 방법을 활용
2) 질적인 분석
양적인 분석은 수치적으로 표현 가능한 요소들을 중심으로 분석하는 방법
종종 정량화하기 어려운 요소가 있거나 변화하고 경쟁적인 시장 환경의 특성들을 거의 반영하지 못하는 양적 분석을 보완하는 방법
[경제성 분석은 언제 실행되어야 하는가?]
- 실행 혹은 중단에 대한 판단근거 : 전체 프로젝트의 여러 단계 중 각 단계의 마지막 과정에서 일어남
- 제품개발 운영상의 다양한 판단근거 : 제품 개발 과정을 운영함에 있어 필요한 다양한 의사 결정에 대한 판단근거를 제시
[경제성 분석 프로세스]
- 기본적인 재무 모델을 만든다
- 재무적인 성공과 핵심 가설 그리고 다양한 모델 사이의 상관 관계를 이해하기 위해 민감도 분석을 실행하라
- 균형점 찾기(Trade Off)를 위하여 민감도 분석을 사용하라
- 프로젝트 성공에 있어서 질적인 요소의 영향을 고려하라
1단계 : 기본적인 재무 모델을 만듦
미래 현금 수입과 지출의 시점과 양 추정
현금흐름의 시점과 양은 프로젝트 예산, 판매량 추정, 추정 생산 원가를 프로젝트 스케줄과 결합함으로서 추정할 수 있음
- 개발비용(모든 계획, 검사 그리고 생산 램프 업까지의 개선 비용)
- 램프 업(Ramp-up) 비용
- 마케팅과 지원비용(착수비, 판촉비, 직접판매비와 서비스 비용으로 분리)
- 생산비용(생산 원가를 직접비와 간접지로 분리)
- 판매수입
- 세금 보호 감가상각과 투자 세금 신용을 포함하는 세금효과의 포함(세금 효과는 전형적으로 간단한 재무 모델링에서도 고려된다)
- 운전자금 필요, 시장 잠식(현존하는 상품 판매에서 신상품의 효과), 구조비용 그리고 기회비용과 같은 다방면의 수입과 비용의 포함
현금 흐름의 순현가(NPV)를 계산
각각의 기간에 순 현금 흐름이 결정되고 현금 흐름은 현재 가치로(현재 달러로의 가치) 변환된다.
기본적인 재무 모델은 실행 혹은 중단 그리고 주요 투자 결정을 지원함
2단계 : 민감도 분석을 실행함
민감도 분석은 모델에 포함된 요소들의 변화가 NPV의 변화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에 답할 수 있는 재무모델을 사용
내부와 외부 요소 둘 다 프로젝트의 가치에 영향을 줌
내부 요소들은 개발 프로그램 비용, 개발 속도, 생산 비용, 생산활동을 포함하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들이고, 외부 요소들은 경쟁환경, 판매량, 생산비용을 포함하여 독자적으로 변화시킬 수 없는 것들임
3단계 : 프로젝트 균형점 찾기(Trade-Off)를 위해 민감도 분석을 사용함
일반적으로 더 나은 이득이 예상된다면 개발팀은 NPV를 낮추더라도 개발기간을 늘릴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런 재무적 상호작용의 상대적 규모를 이해해야 한다.
6개의 가능한 상호작용
균형점 찾기 규칙
많은 민감도 분석의 선형성은 개발팀에게 날마다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균형점 찾기를 쉽게 할 수 있는 규칙을 제공해 준다. 이런 규칙은 내적, 외적 요소들의 단위 변화 당 비용의 형태로 나타난다.
양적 분석의 한계
재무적 모델링과 민감도 분석은 상품 개발 결정을 지원하는 데 훌륭한 도구지만 이와 같은 기술은 한계를 지닌다.
양적 분석이 다음과 같은 문제로 어려움이 있다고 비판
- 측정 가능한 양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음
- 가정과 자료의 유효성에 의존함
- 관료주의가 생산성을 감소시킴
4단계 : 프로젝트 성공에 있어서 질적인 요소의 영향을 고려함
회사, 시장, 거시 환경에 관한 상호 협력 프로젝트
질적인 분석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접근은 ① 회사 전체와 프로젝트 사이의 상호작용 ② 상품이 판매될 시장과 프로젝트의 상호작용 ③ 거시 경제 환경과 프로젝트와의 상호작용을 살펴보는 것이다.
① 전체적인 회사와 프로젝트 사이의 상호작용
회사와 프로젝트 사이의 상호작용에 있어서 두 가지 중요한 점은 ① 외적영향(Externalities) ② 전략(Strategic fit) 이다.
- 외적 영향 : 값을 매길 수 없는 비용과 이윤이 회사의 한 부분의 행동에 의해 다른 부분에 부과되는 것
- 전략 : 개발팀의 결정은 그 프로젝트에 이익을 주어야 할 뿐 아니라, 회사의 전체적인 상품 계획과 기술적 전략과 일치해야 함
② 프로젝트와 시장 사이의 상호관계
시장 환경은 개발 팀 뿐 아니라 세 개의 다른 그룸의 행동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 경쟁자 : 직접 경쟁 상품을 제공하거나 혹은 대체품으로 잔적적으로 경쟁하는 상품을 제공
- 고객 : 고객의 기대, 수입, 취향은 달라질 수 있으며 그런 변화는 독립적이거나 보완품이나 대체품의 시장에서 새로운 조건에 의해 나타날 수 있음
- 공급자 : 새로운 상품을 투입하는 공급자는 자신이 속한 시장의 경쟁적 압력을 받기 쉬움
③ 프로젝트와 거시환경 사이의 상호관계
- 거시 경제 변화 : 예 - 회환, 재료 가격, 임금의 변화
- 정부 규제 : 새로운 규제는 상품 개발 기회를 제거할 수 있다. 다른 한편으로 산업의 규제 구조의 변화는 완전히 새로운 산업이 창출되게 할 수 있음
- 사회적 경향 : 정부 규제와 마찬가지로, 환경에 대한 관심과 같은 새로운 사회적 관심은 기존의 산업을 파괴하거나 새로운 산업을 창출할 수 있음
질적 분석의 실행
대부분의 프로젝트 팀에서 가장 적절한 질적 분석 방법은 단지 프로젝트와 회사, 프로젝트와 시장, 프로젝트와 거시 환경 사이의 상호 관계를 고려하고 논의하는 것이다. 그 때, 팀은 개발 속도, 개발비용, 제조 원가, 상품 성능에 가장 적절한 상대적 강조점을 결정하기 위해 양적 분석의 결과와 어울리도록 이런 상호작용을 고려한다.
[요약 정리]
- NPV 기술을 사용하는 양적 분석은 업무에 널리 사용된다. 그 기술은 상품 개발 팀이 프로젝트와 의사결정을 목적을 가지고 바라볼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둔다. 적어도 그들은 현실적인 일정과 예산을 만드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재무적 모델링은 프로젝트의 핵심 이윤을 얻게 하는 요소를 양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 재무적 모델링이나 분석과 같은 양적 기술은 외부 환경에 대한 가정에 의존한다. 이런 환경은 항상 변하며, 개발 팀의 의사결정이나 제어 불가능한 요소에 의해 영향받을 수도 있다. 더욱이, 양적 분석은 그 본래의 성격에 의해 측정 가능한 것만을 고려하지만, 프로젝트에 영향을 주는 많은 요소들은 상당히 복잡하고 불확실하여 정량화가 어렵다.
- 질적 분석은 프로젝트와 회사, 시장, 거시환경 사이의 상호관계를 명확하게 요구함으로써 정량화하기 어려운 문제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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