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관련]
클라우드(Cloud)
- 데이터를 인터넷과 연결된 중앙 컴퓨터에 저장해서 인터넷에 접속하기만 하면 언제 어디서든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는 것
SaaS(Software as a Service)
소프트웨어를 웹에서 쓸 수 있는 “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 → ex : 지메일, 드롭박스, 네이버 클라우드 etc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인터넷을 통해 서버와 스토리지 등 데이터센터 자원을 빌려 쓸 수 있는 서비스 → ex : 넷플릭스(자체 데이터센터를 폐쇄하고, AWS 클라우드 환경으로 옮김), MS, 구글, IBM etc
PaaS(Platform as a Service)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개발할 때 필요한 플랫폼을 제공하는 서비스(SW 개발 돕는 서비스) → ex : 세일즈포스닷컴, 구글 앱 엔진 etc
AWS(아마존 웹 서비스)
* 스마트제조 = 제조 + 디지털 전환
디지털 전환 : 데이터, 분석, 기계 학습을 기반으로 새로운 통찰력과 가치를 창출하여 사업을 혁신함(사람 → 시스템으로 일하는 회사)
디지털 전환(DX) 과제 : 데이터 기반 학습 기반 인사이트(파이프라인 : 데이터 자동 수집 → 전송, 저장, 분석, 학습 → 인사이트 제공)
DX(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DT 또는 DX[1])은 클라우드 컴퓨팅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소유 중인 하드웨어 사용자에 대한 의존성을 줄이되 구독 기반 클라우드 서비스에 의존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새롭고 빠르고 자주 변화하는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는 방식을 말한다.
AWS(Amazon Web Services)
클라우드 기술의 대중화, IT 관계자에게 제공하는 인프라_인프라로서의 서비스(IaaS)
CSP(Cloud Service Provider)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자
[기타]
ITO(Inputs / Tools & Techniques / Outputs) 투입물 / 도구 및 기법 / 결과물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경영 시스템 구축에 최적화 된 관리 기법(영업정보, 무역정보, 구매, 인사 등 영역)
- 생산 결과에 대한 기업 전체 입장에서 평가를 수행하는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
Gantt(Generalized Activity Normalization Time Table)
- 프로젝트 일정 관리를 위한 바(Bar) 형태의 도구
(각 업무별로 일정의 시작과 끝을 그래픽으로 표시하여 전체 일정과 업무 사이의 관계를 한 눈에 볼 수 있음)
SCM(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망 관리 – 제품의 생산과 유통 과정을 하나의 통합망으로 관리하는 경영전략 시스템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 관계 관리 – 기업이 고객 관리를 통해 고객의 만족도를 향상시킴으로써 지속적으로 수익을 창출하고자 하는 전략과 시스템으로 구현하는 모든 과정
FMEA(Failure Mode Effective Analysis)
고장모드 효과분석
MES(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계획 및 자원할당 위주(생산 전체 공정의 모니터링 및 생산 제어의 관리 위주)
제조실행시스템 : 제조현장과 상위 전산시스템 간의 교량 역할 : 생산관리시스템 → 생산 정보화(실시간으로 현장 상태의 정보를 제공)
POP(point of production) - 실적관리 위주(생산진행 현황에 대한 파악 위주)
생산시점관리 시스템 : 생산 계획 및 작업 지시에 의거하여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해 생산현장에서 발생되는 각종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집계 및 분석
프로젝트 관리(APQP, Advanced Products Quality Planning)
사전제품 품질계획의 약자로서 이는 제품개발의 과정에서 선행적인 문제검토를 이용해서 양산 전에 품질을 보증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는 품질계획 체계 (제품개발 절차)를 의미
품질이슈관리(CAPA, Corrective and Preventive Actions)
품질 부적합 개선을 위한 활동/관리를 의미
* 효율적인 CPAP 프로세스 : 품질이슈 – 리스크 평가 – 조사 – 근본 원인 분석 – CAPA 계획 수립/승인 - CAPA 실행 - 효과체크
업무프로세스관리(BPM, Business Process Management)
비즈니스 프로세스 최적화 및 관리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엔트 투 엔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모델링, 분석, 최적화하는 방법
서비스(해석)수명주기관리(SLM, Service Level Management)
효과적인 비즈니스 지원을 위해 서비스를 정량적으로 측정하고 실적을 평가하며 미흡한 부분을 개선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서비스의 품질을 보장하는 활동
* SLM 구성요소
SOW(Statement of Work) : 서비스 협약서에 포함될 업무 범위를 구체적으로 제시한 목록
SLA(Service Level Agreement) : IT 서비스 협약서(서비스 수준에 대해 서비스 제공자와 고객 간 체결하는 협약서)
OLA(Operation Level Agreement) : 서비스 관리 조직과 서비스 운영 조직 간 서비스 수준에 대한 협약서
SLR(Service Level Report) : 서비스 수준 관리에 대한 보고서
SLM 엔진 : 서비스 수준을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 체계
e-SCM(e-Business Service Capability Model) : IT 서비스 제공자의 서비스 제공 역량을 평가하고 개선방향을 제시하는 모델ISO20000-ITSM : 수준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국제 표준
ITIL-IT 서비스 제공을 위한 베스트 프랙티스를 제시하는 업계 표준 라이브러리
CMMi – IT 서비스의 성숙도 평가 및 서비스 개선을 위한 성숙도 모형을 통합한 모형
IT 서비스 역량 평가 모델, eSCM(eService Capability Model)
ITO(IT Outsourcing) 사업에 있어 서비스 제공자의 역량 수준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품질 수준을 개발하여 IT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역량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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