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잠재고객/가망고객)란 마케팅 용어로 합법적 방법으로 취득한 연락 가능한 고객 정보(전화번호, 이메일 등)을 의미하며,
이러한 리드를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디지털 마케팅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1. 리드생성 : 다양한 접점을 통해 리드 모으기
1) 아웃바인드형
- 푸시 타입으로 자사에서 외부로 메시지를 발신하는 전통적인 방법(신문/잡지 광고, 전시회/세미나 개최 등)
2) 인바운드형
- 자사 미디어와 이메일 뉴스레터 등의 콘텐츠를 사용하여 리드층이 원하는 정보를 전송하고 고객의 문의와 자료 요청과 같은 액션을 하도록 유도
- 푸시타입과 비교했을 때 기다림이라는 요소가 있기 때문에 리드 획득까지 다소 시간이 걸린다는 단점 존재
- 낮은 비용으로 실행될 수 있고 지속성이 높아 원활하게 운용할 수 있다면 상당히 일정수의 리드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낼 수 있음
2. 리드육성 : 단계적인 접근으로 리드의 구매 의욕 높이기
- 모은 리드에 자사 제품의 특징과 장점 등의 정보를 제공하여 구매의욕 높이는 것
- 리드의 손실을 줄이고, 구매의욕을 일정 이상으로 높여 높은 수주율을 유지하는 것
- 리드 육성의 장점 : 경쟁 회사로의 리드유출 방지/고객 유치 비용 감소/계약 성사율 향상
3. 리드선별 : 계약 성사율 높은 리드를 선별하여 영업에 전달
- 어떤 리드를 보고 거래 성사율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을까?
> 꾸준한 PDCA 작업을 통해 실현 가능(PDCA : PLAN-DO-CHECK-ACT)
리드(LEADS)
전체 프로세스의 첫 단계. 리드란 미래에 비즈니스 기회로 전환될 수 있는 사람을 일컬음.
마케터는 정기적으로 적합하고 많은 리드를 생성하여 영업팀에 전달
컨택트(CONTACTS)
리드가 기업 조직과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시작할 때 컨택트로 간주.
리드가 마케팅 캠페인에 관심을 표하고 세일즈 담당자가 적극적으로 후속 조치를 취하면 컨택트가 됨.
기회(OPPORTUNITIES)
컨택트에서 한단계 더 나아간 단계로, 세일즈 담당자는 실제 거래를 성사시킬 가능성이 높은 고객으로 간주
여기에서는 가격 협의, 서비스 조건, 경쟁 업체 평가 등에 대한 논의가 최종 단계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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