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9/24 완독
#01. 포지셔닝이란 무엇인가?
- 커뮤니케이션 과잉 사회
- 극도로 단순화한 마인드
- 극도로 단순화 한 메세지
광고=심리학 실습
* 단순화 한 메세지
* 밖에서 안으로, 생각...
고객이 언제나 옳다 >> 타인의 마인드에 당신의 메세지 심기
* 상품보다는 잠재 고객에 초점 맞추기
#02. 마인드에 대한 공격
- 전달의 체증현상
- 브라운, 코널리, 쉐보레
- 매체 폭발
- 상품 폭발
- 광고 폭발
광고 많이 늘어나고, 광고를 하고자 하는 사람도 늘어나고, 광고 효과를 얻고자 하는 사람도 늘어난다.
단, 과잉광고는 오히려 역효과!
** 사람들의 뇌는 제한적이므로 단순화시켜야 하고, 핵심 메시지만 전달해서 고객의 마인드에 파고들어라!
#04. 마인드의 작은 사다리
사람들은 대개 기대한 대로 본다. ex> 내가 생각하는 그 맛
> 상품이나 서비스가 소비자의 기대를 충족할 것이라는 환상을 만들어 주는 게 광고의 역할
> 광고 : 최대한 단순하게 파고들자
* 상품의 사다리 : 사다리를 그려서 우리 제품의 포지션을 찾아라....
* 최상의 광고 문구는 항상 불안전한 형태를 취한다.
>> 언제나 독자로 하여금 단어나 문구를 추가해 생각을 완성하게끔 만드는 것(소비자를 "연루" 시킴)
* 인습적인 논리(자신의 컨셉을 자기 자신 속 or 제품 속에서 찾으려는 행태)를 잊고, 소비자의 마인드에서 찾아라.
FWMTS 함정(Forget What Made Them Successful) = 자신을 성공하게 만들어 준 것을 망각한다.
** 자기 포지션에서 물러나지 마라!
#05. 현재 위치에서는 목적지에 도달할 수 없다.
할 수 있다 라는 신념보다, 현실을 냉철하게 바라보고 움직여라!
포지셔닝을 제대로 해야한다.
강력한 리더가 있고, 그 뒤의 다수의 군소업체 = 백설공주와 일곱난장이
"평범한 성공보다는 때로 철저한 실패가 더 바람직하다"
#06. 업계 리더의 포지셔닝
마음을 바꿀 강력한 이유가 생기지 않는 한, 소비자는 가장 최근에 구입한 브랜드를 다시 선택하기 마련이다.
분명한 사실을 되풀이 하는 광고는 의미가 없다.
리더의 포지션은 소비자의 관점에 따라 확립해 가야한다.
리더는 모든 가능성에 대비하여 어떤 개발이든 유명한 징조가 보일때마다 그것을 재빨리 선택해야한다.
공격적인 대응책을 펼쳐 경쟁자를 막아야한다.(신속!!)
** 광범위한 이름으로 대응하기 : 리더들은 자기 상품이 적용 범위를 넓힘으로써 이익을 얻을 수 있음
** 포지셔닝의 궁극적 목표는 해당 영역에서 리더 자리를 차지하는 것!
#07. 추격자의 포지셔닝
광고에서 중요한 것은 잠재고객에게 상품이익을 정하기 보다는 어떤 빈틈을 메우고자 하는지 알리는 데 있다. ex) 폭스바겐 "Think Small"
광고에서 주의할 점은 당신의 브랜드를 특정한 가격 영역에 정확하게 포지셔닝 하는 것이다.
** 계속 사용하지 않으면 잃게 된다.(일관성)
** 경쟁자가 많아서 점점 힘들어질 때, 멀티 브랜드 전략을 써서 적절한 시기에 최신 브랜드를 도입하여 시장 우위를 유지하라.
** 모두에게 호소하기 보다는,,, 포지션을 꼭 가지고, 그곳에 집중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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