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3. 계획에서 가장 위험한 부분을 식별하라
Chapter4. 우선순위 결정
▣ 스타트업이 겪는 위험
- 제품위험 : 제대로 된 제품을 만드는 것 (Product)
- 고객위험 : 고객에게 도달하는 경로를 구축하는 것(Customer)
- 시장위험 : 존속할 수 있는 사업을 구축하는 것(Market)
1. 다양한 사업 모델의 순위를 정하라 : 필요한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충분한 큰 시장
** 가중치 순서 : ① 고객불편수준(문제) ② 접근용이성(채널) ③ 가격/수익(수익원/비용구조) - 가격이 높을수록 손익분기점 도달하는 데 필요한 고객수가 줄어든다. ④ 시장규모(고객군) ⑤ 실현가능성(솔루션)
2. 외부의 조언을 구하라 : 사업 모델에 있어 적어도 한 사람 이상과 반드시 이야기 나눌 것
린캔버스 > 10장의 슬라이드, 시간의 20%는 설명+80%는 대화에 사용
- 구체적인 질문을 하라
- 조언자의 '역설'을 조심하라 - 조언을 따르려 하지 말고, 적용하라 / 위험을 식별하고 우선순위를 정하는 수단
- 선구안이 있는 조언자를 구하라
Chapter5. 실험준비
검증할 사업 모델과 우선순위를 정했다면 이제 실험을 준비할 순서
1. 문제/솔루션 팀 구성(전형적인 부서는 잊어라)
- 문제 : 고객 인터뷰, 사용성 테스트 시행 등 - 외부 활동을 "주로" 담당
- 솔루션 : 소스 코드 개발, 테스트 시행, 제품 설치 등 - 내부 활동
2. 가능한 작은 팀으로 시작하되, 너무 작으면 안 된다
- 팀원의 수보다 중요한 것은 신속한 반복개선 작업에 필요한 역량을 가진 사람
3. 반드시 필요한 세가지 역량 : 개발, 디자인, 마케팅
- 개발 : 예전에 제품을 구축해 본 경험
- 디자인 : 고객의 관점에 맞게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줄 아는 사람
- 마케팅 : 고객의 처지에서 생각할 줄 아는 사람(지표, 가격정책, 포지셔닝에 대한 이해/좋은 광고 문구)
# 효과적으로 실험하기 - 속도, 학습, 초점을 극대화하라.
- 한 가지 핵심지표나 목표를 파악하라
- 가능한 최소한의 일을 통해 학습하라(학습의 속도를 높이는 이런 '고도의 맞춤형 서비스를 MVP로 사용하는 방법' = "콘시어지 MVP" : 에릭리스 作)
- 반증 가능한 가설 : 구체적이고 테스트할 수 있는 서술문
- 정성적으로 입증하고 정량적으로 확인하라(가설 검증 방식)
- 대시보드를 만들어라 : 실험과 결과를 반드시 회사 전체에 공개
- 학습한 내용에 대해 자주 의견을 나눠라(주기적으로 의견 나누기 : 배운 내용을 생각하고, 다음 활동을 위한 계획을 더 잘 수립할 수 있다.)
- 반복 메타 패턴을 위험에 적용하기
- 스타트업에게 가장 중요한 것 : 제품/시장 적합성을 확보
- 단계적 반복 배선 과정 : 단위 시간당 학습 효과의 극대화
- 린 캔버스에서 가장 위험한 부분 : 문제, 채널, 수익원
step1. 문제를 이해하라 → step2. 솔루션을 정의하라 → step3. 정성적으로 입증하라 → step4. 정량적으로 확인하라
- 제품위험 : 적절한 제품 만들기 / - 고객위험 : 고객 도달 경로 구축하기 / - 시장위험 : 생존력있는 사업 구축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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