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1. 로드맵을 작성하라
Chapter1. 메타원칙 > 원칙을 만들기 위해 존재하는 원칙
1. 최초의 사업 계획, 플랜 A를 문서화하라 - 린 캔버스
2. 사업계획에서 가장 위험한 부분을 식별하라 - 3단계분리
3. 사업계획을 체계적으로 검증하라 - 반복 메타 패턴
1+1 린캔버스 : 빠르다. 간결하다. 간편하다
<랜딩 페이지> 8초 안에 고객의 관심을 끌어야 한다. "사업모델"을 만들어야 한다.(이것은 제품이 아니다.)
** 스타트업의 3단계
1) 문제/솔루션 적합성 - 해결가치가 있는 문제인가?(필수성/실용성/실현 가능성)
2) 제품/시장 적합성 - 사람들이 원하는 솔루션을 개발하는가 ? >> 중요한 단계
3) 규모확장 - 성장을 어떻게 가속화할 것인가?(사업 규모 확장)
MVP(Minimum Viable Product) 최소존속제품
문제를 해결하는 최소 가능 집합
- 방향 전환 : 효과적인 계획을 찾는 일 > "사업모델에서 사용한 가설을 검증"
- 최적화 : 계획을 가속화하는 일 > "방향 전환 실험에서 찾은 적절한 사업계획의 실행속도를 높이기 위해 사업모델가설 부분적 개선"
UVP(Unique Value Proposition) 고유의 가치 제안
부트스트래핑 + 린 스타트업 = "저비용 스타트업"
* 반복 메타 패턴
Chapter2. 린 경영 사례
1. 문제 이해 : 고객에게 확인(어떤 문제, 뭐가 필요한지, 뭐가 다른지, 주요 고객군은 누구인지)
2. 해결책 정의 : 데모페이지 구성(랜딩 Page) - 목차, 제목, 평범한 책표지/고객 전화로 설문조사 진행
- 책과 출간일 발표 → 독자들 스스로 홍보 + 메일 수신(약 1,000명)
- 비용 + 수익 구조 체크(ROI)
3. 정성적검증 : 소규모 워크숍을 반복하여 개선
우선순위 - 얼리어답터 고객 군 > 더 좋은 책, 더 빨리 제공하여 고객의 소리를 듣는다.
후순위 - 그렇지 않은 고객 군
→ "내용"이 가장 Point 이며 중요하다.
4. 정량적확인 : 마케팅 웹사이트, 출판사 선택(초기견인력 시장위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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