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캔버스 → 사업모델 검증도구, 진행상황 평가, 내외부 관계자와 소통 편의
유저사이클 → 고객 생애주기 관리 소프트웨어(사용자 → 기업열성고객 변화)
* 기업 열성 고객 : 제품을 사용하고, 소개하고, 구매하는 고객
Part2. 플랜 A를 문서화하라
Chapter3. 린캔버스 작성
1. 제품의 고객(브레인 스토밍)
- 고객과 사용자를 구분하라
- 넓은 고객군을 더 작게 세분화하라 : 특정한 사용자부터 시작
- 최초의 사업 계획, 플랜 A를 문서화하라 - 린 캔버스
- 각 고객군에 대해 린 캔버스를 작성하라
2. 린 캔버스 작성
- 앉은 자리에서 한 번에 정리하라(15분 내)
- 캔버스의 일부 요소를 작성하지 못해도 괜찮다.(공란, 빈 박스, 잘 모르겠다 etc)
- 간결하게 작성하라(한 페이지)
- 현재 시점을 생각하라(미래 예측은 어려움)
- 고객군에 따라 린 캔버스를 구분하고, 고객을 중심으로 접근하라
▣ 문제와 고객군
① 가장 중요한 핵심문제 1~3가지를 나열하라
마케터 주요 임무 - 주기적으로 하는 일 좀 자기 회사가 만들 수 있는 제품을 사용할 만한 일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② 기존 대안들을 나열하라
ex) 온라인 협업도구 경쟁제품 "이메일"
③ 다른 사용자 역할들을 파악하라
ex) 블로그 플랫폼(고객 : 블로그 저자 / 사용자 : 독자), 검색엔진(고객: 광고주 / 사용자 : 검색하는 사람)
④ 가능성 있는 얼리어답터들에게 집중하라.
웹사이트 : 8초 → UVP(UVP를 훌륭하게!) : 제품의 핵심(몇 개 단어로 집약), 차별점, 구입할 관심을 끌 가치
▣ 고유의 가치제안(UVP)을 만드는 방법
- 차별화 하라 - "차별화 포인트"가 중요한지 확인하라
- 해결하려는 가장 중요한 문제에서 UVP를 직접 이끌어낸다
- 얼리어답터를 목표로 삼아라(과감, 명료, 구체적인 메시지)
- 제품을 사용했을 때의 "혜택"에 집중하라(제품을 사용한 '후' 고객이 누릴 혜택에 초점)
▣ 효과적인 UVP를 만드는 좋은 방법?!
즉각적이고 명료한 제목 = 고객이 바라는 최종결과 + 구체적 사용기간 + 이의처리
- 단어를 주의깊에 선택하라 : 핵심단어~검색엔진 최적화(SEO)
- "무엇, 누구, 왜"에 답하라
- 다른 훌륭한 UVP들을 연구하라
- 호소력있는 선전 문구를 만들어라!
▣ 스타트업의 초기 목표 : 규모를 키우는 것이 아닌 학습하는 것
학습에서 최적화로 넘어가는 "제품/시장 적함성" 검증 이후에 활동하기 적합
- 인바운드 채널 : 블로그, 검색엔진최적화, 전자책, 백서, 웹세미나
- 아웃바운드 채널 : 검색엔진 마케팅, 인쇄물/TV광고, 전시회/박람회, 판촉전화
"먼저 직접 판매하고 나중에 자동화 하라"
▣ 수익원과 비용구조 : 사업의 존속성을 모델링하는 데 사용, MVP를 정하고 필요한 비용 구조를 모델링한다.
MVP : 고객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문제 + 해결할 가치가 있는 문제
ex) 신제품 저렴하게 판매 시 문제점
① 가격 검증의 판단시간을 지연(사용자가 너무 쉽게 구매를 결정) ② 제품에 대한 충성도가 부족, 초기 학습에 방해
** 가격은 제품의 일부다, 가격은 여러분의 고객을 정의한다, 제품을 판매하는 것은 검증의 첫 번째 위험이다.
▣ 비용구조 : 수익원과 비용구조를 통해 손익분기점 계산
MVP : 고객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문제 + 해결할 가치가 있는 문제
ex) 신제품 저렴하게 판매 시 문제점
① 가격 검증의 판단시간을 지연(사용자가 너무 쉽게 구매를 결정) ② 제품에 대한 충성도가 부족, 초기 학습에 방해
** 가격은 제품의 일부다, 가격은 여러분의 고객을 정의한다, 제품을 판매하는 것은 검증의 첫 번째 위험이다.
핵심지표 - 데이브 맥클루어의 해적지표(AARRR)
경쟁우위 : 진정한 경쟁우위는 쉽게 모방하거나, 쉽게 구할 수 없는 것이다
- 제이슨 코헨
경쟁우위의 예 - 내부자 정보, 적절한 "전문가"의 지지, 환상적인 팀, 개인적인 권위, 대규모 네크워크 효과, 커뮤니티, 기존 고객, 검색엔진 최적화 순위
경쟁우위 : 제품을 어떻게 차별화하고 그 차별화 요소를 중요하게 부각시킬 수 있을지 생각하게 하는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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