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성장)/업무&직무

[스타트업] 린스타트업 정리5

Bo-yak 2021. 11. 10. 1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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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10. 측정 준비

실행에 옮길 수 있는 지표(현황지표, 매크로 지표) - 관찰된 결과에 구체적이고 반복 가능한 행동을 연관시킬 수 있는 지표

◈ 지표의 3A

  1. Actionable 실행에 옮길 수 있음
  2. Accessible 사용할 수 있음
  3. Auditable 조사할 수 있음

◈ 이상적인 전환율 대시보드

  1. 분석도구
  2. 고객관계관리도구

◈ 퍼널을 코호트(Cohort)와 연결

정해진 기간 안에서 공통된 특징이나 경험을 공유하는 사람들 집단

효과 : 트래픽 변동에 대처 가능, 진척 상황 측정, 퍼널 세분화

 

Chapter11. MVP 인터뷰

MVP, 마케팅 웹사이트, 전환율 대시보드 만들어진 뒤 얼리어다버에게 직접 만나 MVP를 판매해보라.

 

Chapter12. 고객 생애 주기 검증

1. 기술지원 : 지속적인 학습 피드백 관리, 고객 개발, 마케팅

① 하위 퍼널을 분석하라

사용자 중단율이 가장 높은 곳 체크

- 어떤 페이지인지? 패턴 체크? 특정 사용자 중단율 체크

② 사용자에게 접근하라

중단한 사용자리스트 뽑고 Contact(재사용 유도)

③ 예상치 못한 오류를 파악하고 알려라

 

2. 사용자 유지

① 알림 이메일을 보내라 : Drip Marketing(미리 정해놓은 메시지를 발송 일정에 따라 보냄)

- 생애 주기 마케팅 : 고객 생애주기의 어떤 단곈지 분석 후 거기에 맞는 메일을 보낼 것

② 인터뷰 참가자들과 계속 연락을 유지하라.

 

3. 매출

유료 전환 후 감사인사 - 어떤 경로로 알게 되었는지? 왜 유료로 전환했는지?  개선할 것이 있는지?

유료로 전환하지 않은 고객의 얘기 듣기(ex. 인터뷰 응답 시 쿠폰 이벤트)

 

4. 사용자 추천 - 고객에게 사용 경험담을 부탁하라

 

Chapter13. 과잉기능

1. 기능을 사용자에게 강요하면 안된다.

  • 기능을 추가하면 UVP가 희석될 수 있다
  • MVP를 너무 빨리 포기하면 안된다
  • 기능에는 항상 숨은 비용이 있다
  • 고객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아직 모른다.

2. 80 : 20 규칙을 구현하라

- 80% 기존 기능 평가 / 20% 새 기능 개선

3. 기능 파이프 라인을 관리하라 - "칸반보드(시각화보드)" 사용

칸반보드 이미지 예시

 

4. 새 기능 요청을 처리하라 - GTD(Getting Things Done)

5. 기능생애주기

목표, "진행중" 작업 수의 한도, 버퍼(구분선), 기능 폐기, 지속적 배포, 2단계 검증으로 구분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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