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4. 고객 인터뷰 준비
설문 조사나 포커스 그룹 인터뷰는 하지 말라
- 고객 인터뷰는 우리가 모르는, 생각도 하지 못했던 사실을 알아내는 일임을 기억하라
- 설문 조사를 하는 동안에는 고객을 볼 수 없다
- 포커스 그룹 인터뷰는 적절치 못하다.
"고객을 만나 이야기하라 =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구축하라"
설명이 아닌 학습 중심의 대화 잡기
** 인터뷰 과정 : 일관성 / 반복성
Chapter8. 솔루션 인터뷰
◈ 데모체험
- 고객에게 보여줄 수 있을 정도의 기능만 구현된 제품 (ex. 소프트웨어 제품 : Mock up 모형 or 동영상)
- 제품으로 구현할 수 있어야 한다.
- 진짜처럼 보여야 한다
- 빨리 수정할 수 있어야 한다
- 낭비를 최소화해야 한다
- 실제처럼 보이는 데이터를 이용해야 한다.
디자인보다 내용을 먼저 다뤄야 한다. 내용없이 디자인만 있으면 디자인이 아니라 장식일 뿐이다.
가격은 제품 일부일 뿐만 아니라 여러분이 공략하는 고객군을 규정한다. - 기꺼이 구입할 얼리어답터들을 찾아야 한다.
구매저항을 낮추지 말고 높여라 ? 상품화, 희소성, 가격비교, 자신감
◈ AIDA를 사용한 솔루션 인터뷰 : 마케팅 퍼널
Attention : 주의 - 고객의 문제를 짚어주는 것
Interest : 흥미 - 데모를 이용하여 흥미를 유발
Desire : 욕구 - 욕구를 유발해 고객 충성도를 확보
Action : 행동 - 구두/서면/선불 구매 약속을 받는 것
Chapter9. MVP 구축 : 최적화가 아니라 속도에 초점 = "학습"이 Point
- MVP 범위를 좁히고 요구사항 입수에서 구축까지 걸리는 시간을 단축하라
요구사항 → 개발 → 품질보증 → 출시
MVP 축소하기 : 제품의 핵심 기능만 남기기
→ 범위를 좁히면 개발 주기가 단축될 뿐만 아니라 제품의 메세지를 희석하는 불필요한 요소들을 제거할 수 있다.
MVP의 핵심 : 가장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는 솔루션 데모에 반영되어야 한다. 이것이 출발점이다.
UVP(고유의 가치제안 = 랜딩페이지)의 역할 : 설득력 있는 약속을 하는 것
MVP의 역할 : 그 약속을 지키는 것 = 실행 가능한 최소 제품 / 제품의 핵심, MVP만 남게 축소를 해야함 → 낭비를 줄이고 학습 속도를 높이는 방법
지속적 배포 : 요구사항 → 지속적 배포 → 릴리스
◈ 마케팅 웹사이트 구축
사용자 유치 : 고객이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처음 무심코 방문했을 때부터 관심을 둔 가망 고객이 될때까지의 경로를 말한다.
랜딩페이지 : 가장 어려운 부분 - 8초 안에 제품을 잘 모르는 방문자가 제품에 관심을 가지게 하는 역할
- 소개 페이지 : 우리 회사 제품을 구매할 강력한 이유
- 서비스 약관 및 개인 정보 페이지
- 둘러보기 페이지 / 동영상 / 화면 캡쳐 - 서비스의 자세한 기능/내용
▣ 랜딩페이지 - 빠른 시간 안에 방문자의 관심을 끄는 일
- UVP : 가장 중요한 요소
- 보조적인 시각 자료들 : 공감할 수 있는 시각 자료(이미지 or 화면캡쳐 or 동영상)
- 명확한 클릭 유도 문구 : Try us For Free 버튼
- 제품을 더 알아볼 수 있게 권유 : "더 자세히 알아보기"
- 사회적 증거 : 후기/포트폴리오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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