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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end] 트렌드코리아 2022

Bo-yak 2021. 11. 10. 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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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0/26~

서문요약 [출처 : 김난도作 트렌드코리아 2022]

[팬데믹이 쏘아올린 3가지 변화]

2021년도는 동일 업종 내에서도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실적의 희비가 갈림

위기를 기회로 전환한 기업의 특징은 대체로 3가지 공통점을 가짐

  1. 언택트로의 전환을 신속하게 성공적으로 마무리 + 콘택트 요소와 조화를 놓치지 않음
  2. 소비자의 불안감을 적절한 안전거리의 확보를 통해 상쇄
  3. 프리미엄 트렌드에 맞춰 고급화할 수 있는 요소는 과감히 업그레이드

양극화는 자본주의의 피할 수 없는 속성이지만, 재난이나 경제적 격변기에는 더욱 극대화되는 경향

코로나 때 해외여행 등이 제한을 받으면서 경험 소비의 심리적 계정에서 상품 구매의 심리적 계정으로 소비동기가 이전했고, 소비자들은 '코로나 블루'로 칭해지는 심리적 스트레스를 명품 구매라는 보상으로 해소하고자 함

 

[일상으로 파고든 공정성]

공정의 문제를 이른바 '시대적 소명'으로 끌어올림/ 기존 세대와 달리 이들이 가장 큰 가치를 두는 것은 다름 아닌 과정의 공평성

 

ESG 경영이 필수가 된 브이노믹스 시대에서 환경은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의 첫걸음(친환경 → 필환경 → 찐환경)

 

[일상력의 회복]

삶은 어떻게든 방법을 찾아낸다
Life, Uh..., finds a way
- 쥬라기공원 中

 

▣ 슬기로운 주거생활 - 2021년 레이어드 홈

  1. 기본레이어 : 기본적 기능 심화(홈인테리어)
  2. 응용레이어 : 외부의 기능이 집 안으로(홈짐/홈바/홈카페)
  3. 확장레이어 : 집 밖을 집안처럼(공유창고서비스, 의류보관서비스)

 

[나의 이야기를 들려줘, '나중시대']

▣ '숏펀'을 추구하는, 재미 중독

'재미'란 언뜻 보기엔 가벼워 보이지만 실은 매우 치열한 고민 끝에 탄생하는, 브랜드의 경쟁력을 높이는 한 요소로 그 중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 소비로 가치를 표현하는, 진화된 미닝아웃

국내 다수의 대기업들은 'ESG경영'을 강조하며 친환경/사회적책임/지배구조 개선 등에 관심을 기울인다.

▣ 사람의 손길이 그리워, 휴먼터치

▣ 내 기업/내 브랜드 라고 느낄 때 지갑을 연다

나노사회 속에서 각자 도생으로 살아가는 요즘 소비자는 무엇보다 '공감'을 원하기에 '내 기업/내 브랜드'로 느껴져야 지갑을 연다.

장수 베스트 셀링 브랜드의 확장 제품 출시는 기성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기업이 계속 도전하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혁신하기 가장 좋은 때]

위기는 역사를 통해 되풀이 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혹독한 시련을 이겨내고 살아남는 기업의 조건은 바로 '회복탄력성'에 있다.

모든 구성원들이 현장에서 느끼는 변화를 조금씩 개선하면서 근본적인 피보팅을 제안하는 보텀업 방식이 필요

 

[부쩍 다가온 신시장]

▣ 신시장1. 중고시장

새로운 사업 모델로 부상한 N차 신상

- N차 신상은 새로운 재테크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는데 특히 명품이나 한정판 운동화에 프리미엄을 붙여 파는 '리셀'은 MZ 세대의 새로운 투자 방법으로 떠오름 (ex. 현물 리셀 열풍, N차 테크)

▣ 신시장2. 구독시장

스트리밍 라이프 - 소비 생활 전반에서 소유가 아니라 사용을 중시하는 변화를 의미(ex. 꽃 구독, 언박싱 즐거움 선사하는 컨셉구독, 악세사리 구독, 이너웨어 구독, 하비인더박스-새로운 취미를 즐길 수 있도록 매달 키트를 상자에 담아 제공 등)

▣ 신시장3. 금융시장

자본주의 키즈와 함께 젊어진 금융/쉽고 재미있어진 금융 → 투자의 일상화

<그린환경> 실제로는 친환경이지 않지만 마치 친환경적인 것처럼 홍보하는 '위장 환경주의'를 가리킴

<브이노믹스> 바이러스의 V와 이코노믹스를 결합한 단어로 바이러스가 바꿔놓은 그리고 바꾸게 될 경제라는 의미

<거침없이피보팅> 기업이 자사가 보유한 자산을 최대한으로 활용해 소비자의 변화무쌍한 니즈에 맞추며 사업을 신속하게 전환하는 전략으로 제품/전략/마케팅 등 경영의 모든 국면에서 다양한 가설을 세우고 끊임없이 테스트하면서 방향성을 상시적으로 수정해나가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

<CX 유니버스> 특정 브랜드나 기업이 총체적인 고객경험(Customer eXperienc) 관리를 통해 소비자와 호의적인 태도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해나가는 일련의 노력으로, 단편적인 접점 관리에 그치지 않고, 브랜드 및 기업과 세계관을 공유하는 것을 뜻함

<ESG경영> 환경보호(Environment)/사회공헌(Social)/윤리경영(Governance)의 약자로 ESG 경영은 기업의 경영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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