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resistible ! The 'New Demand Strutegy'
사지 않고는 배길 수 없는 대체 불가능한 상품을 개발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방법론
1. 교체수요 : 업그레이드하기, 컨셉 덧입히기, 지불 방식 바꾸기
2. 신규수요 : 전에 없던 상품, 새로운 카테고리의 상품, 마이크로 세그먼트에 기반한 상품
1. 교체수요 : 계획적 진부화 > 재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방법
1) 업그레이드 하기 : 상품의 기능과 외관을 개선시키는 방법 - USP(자사 제품의 특장점)가 중요
- 제품의 외형적 형태 = 폼펙터의 업그레이드 : ex. Z플립, 다이슨 선풍기
- 지속적 업그레이드 : ex. OTA(Over The Air) 기술
2) 컨셉 덧입히기 : 개념적 변화를 도모함으로써 소비자에게 신규성의 인식을 주는 방법
- 환경 컨셉 : ex. 에어로 퍼니쳐(도도새 한정판 에디션)
- 프리미엄 컨셉 = 기술력을 동원해 탁월한 품질의 상품을 생산해내다.
ex. 제네시스 - 독자적 프리미엄 브랜드 / LG 전자 시그니처
3) 지불방식 바꾸기 : 고객이 가격적으로 쉽게 접근하도록 만든다.
- 후불 : 선구매 후지불 서비스(BNPL)
- 구독 : 권한부여형 / 추천형 / 배송형
- 렌탈 : ex. 코웨이 정수기
- D2P(Disposal to Purchase) : 구매를 위한 폐기(ex. 보상판매 or 교체판매, 중고거래 = 리커머스)
2. 신규수요
1) 전에 없던 상품 : 기존기술 → 파괴적 기술(파괴적 혁신 = 게임체인저)
ex. 은염사진 → 디지털 사진, 유선전화 → 무선 전화, 노트북 → 휴대용 디지털 기기, 데스크톱 컴퓨터 → 플레이스테이션
2)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드는 상품
ex. 위니아 딤채 : 소형 냉장고 → "김치 전용" 냉장고 → 최근(1인가구 증가) - 소고기, 돼지고기 숙성, 소분샐러드 등 보관용
ex. LG전자 슈케이스, 삼성전자 비스포크 큐커(지불플랜 + 큐레이션까지 융합)
3) 마이크로 세그먼테이션 상품 : 특정한 타겟 소비자의 수요에 집중해 고객으로 하여금 '내게 더 적합한 제품'이라는 인식을 심어줌(구획하는 기준 - 소비자, 상황에 따라 다름)
ex. 소비자 기준 : 일본 '더타월'(남성&여성), 브래들리 시계(시각 장애인용)
ex. 상황 기준 : 아베다 머리빗(감기 전&감기 후 사용), '오디세이 아크' 게이밍 스크린(화면 전환용), PBV(Prupose Built Vehicle - 목적기반 모빌리티 : 특수 목적을 고려한 맞춤형 차량)
TRIZ(창의적 문제 해결 이론)은 공급자 기준이 아니다... → 모든 질문은 '소비자'로부터 출발해야 한다.(창의적인 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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