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Buddies With a Purpose : Index Relationships
불특정 다수와 소통 - 매체가 진화하여 관계 맺기의 본질이 변화
요즘은 "관계 관리" = 인덱스 관계(효용성 극대화)
ex. 트친, 인친, 페친, 실친 등
① 만들기 → ② 분류하기 → ③ 관리하기 의 3단계로 구성
1. 관계 만들기 : 인연에만 의지하지 않는다.
"목적관계" : 동아리(친목) → 학회(스펙쌓기) → 창업 모임(스타트업)으로 변화
"랜덤관계" :
ex) 에어드롭 놀이 - 일회성 휘발성 관계, 오메글 - 공통관심사 찾아주기, 오픈채팅방 인기 증가(비지인과 소통 플랫폼)
2. 관계 분류하기 : 중요도에 따라 인덱스를 붙인다.
"관계의 밀도"가 아닌 "관계의 스펙트럼"으로 바뀜(유독 10대 - Z세대에서 뚜렷한 양상)
ex) 젠리 - 사생 : 알림기능, 위치, 배터리 잔여, 수면 상태 등
3. 관계 유지하기 : 전략적으로 관리한다.
ex) 카카오톡 선물하기, 투두메이트앱, 굿노트앱 등
'자기 중심성'이 강조되어 분류하고 관리하는 관계가 대세
책에서 나온 문장 중 1년에 한 두번 만난 사이보다 온라인 속 얼굴 안 본 사람이 더 가깝다고 생각하는 세대들..
나로서는 아직 적응하기도 이해하기 어렵다.
소통과 커뮤니케이션은 비대면이 아닌 대면을 통해 진실하고 서로 공감된다 생각하기에..
반응형
'자기계발(성장) > 마케팅_기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Trend] 트렌드코리아 2023_6. 디깅모멘텀 (2) | 2022.12.29 |
---|---|
[Trend] 트렌드코리아 2023_5. 뉴디맨드 전략 (2) | 2022.12.29 |
[Trend] 트렌드코리아 2023_3. 체리슈머 (0) | 2022.12.29 |
[Trend] 트렌드코리아 2023_2. 오피스 빅뱅 (0) | 2022.12.29 |
[Trend] 2022 트렌드 회고(Feat. 트렌드코리아 2023) (2) | 2022.12.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