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gic Of Real Spaces
1. 공간 자체의 힘으로 사람을 끌어당기는 "인력(引力)"
2. 가상의 공간과 연계되어 효율성을 연계하는 "연계력"
3. 메타버스와의 융합을 통해 그 지평을 넓히는 "확장력"
ex. 사유의 방 - 국립중앙박물관 : 두루 헤아리며, 깊은 생각에 잠기는 시간"
1. 인력 - 둘러보기, 감각적 쇼핑, 인적 서비스
① 더 크게, 가깝게 변신하는 공간
중력 모델 '빅 박스 매장' - 고객을 이끄는 중력 효과
② 고객의 경험을 '연출'하라
ex) 카페꼼마 - 고객경험(CX)의 중요성
ex) 제주해녀의 부엌 - 연극 + 이야기 + 음식설명 + 코스요리
③ 교류와 공감의 마당으로 발전하다.
ex) 제주 호스텔 '옥림여관' - 로컬 소셜 라이징
2. 연계력 - 온/오프 블랜딩 전략 : 피지털(피지컬 + 디지털의 합성어)
① 더욱 정교해진 공간의 개인별 맞춤 서비스
ex) 아마존 스타일 피팅룸 / '매장 내 쇼핑 경험의 재창조'
- 고객 100만명의 단일한 데이터보다 한명의 100만 가지 데이터가 더 가치있다.
② 엑스트라 마일까지 고려하는 물류의 신속성
퍼스트 마일 - 미들마일 - 라스트마일 - 엑스트라 마일 : ex) 반품 공간의 변화
③ 오프라인 매장, 고객의 행동을 관찰하다
- 서비스로서의 리테일(Raas - Retail - as - a - Service)
3. 확장력 - 메타버스(ex. VR 판교랜드)
CPS(Cyber Physical System)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의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사이버 세상과 물리적 세상을 연계하고 동기화하는 과정을 말함
"공간은 잡지다"
ex. 무신사, 와비파커, 에버레인 > 오프라인 공간 OPEN
프로젝트 렌트 : 중소기업용 팝업스토어(단기간 동안 공간을 대여하는 방식)
"공간력의 출발점이자 지향점은 결국, 고객"
현대 가상공간은 최고의 고객 경험을 선사하는 일종의 테마파크가 되어야 한다.
매력적인 공간은 지루함을 돌파하는 비일상성을 제공해야 한다.
코로나19 바이러스 이후로 엔데믹 사회에서 개인주의와 비대면이 확산되고 있는 이 시점에
"비일상성"이라는 키워드야말로 많은 이들이 꿈꾸는 부분인거 같다.
코로나 전에는 해외 여행을 떠나 이국적인 풍경과 문화를 통해 일상 탈출을 꿈꿨다면
이제는 국내에서도 다양한 장소를 이색 공간으로 만들어 사람들의 호기심과 방문을 이끌어 내는 곳이 참 많다.
2023년 올해에는 해외 여행도 많이 자유로워져서 쉽게 다닐 수 있지만
짧은 일정 밖에 여유가 없을 때, 가끔 설레고 싶거나 떠나고 싶을 때
이제는 국내 곳곳의 이색 이벤트를 경험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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