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양이란 무엇인가?
고객들은 보통 자신의 요구사항을 자신의 표현방식으로 표현하지만 많이 추상적이다. 이러한 표현방식을 통해 고객들의 관심 사항들을 이해할 수는 있지만, 제품을 디자인하고 설계를 하는 데에 있어서 명확한 지침을 제공하지는 못한다. 왜냐하면 이러한 표현방식은 많은 주관적인 해석의 여지가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개발팀은 제품 사양을 정의한다.
제품 사양은 그 제품이 무엇을 할 수 있는가를 명확하고 측정 가능한 형식으로 표현한 것이다. 제품 사양은 고객의 요구사항들을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요구 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해 개발팀이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명확하게 한다. 예를 들어, "현가 장치는 설치하기 간편해야 한다" 는 고객 요구사항은 "프레임에 현가장치를 조립하는데 걸리는 평균 시간은 75초 이하여야 한다."
- 제품 사양서, 기술적 특징서, 제품 요구사항
언제 사양이 결정되는가?
이상적으로 제품 사양서가 개발 단계 초기에 한번 확립이 되면 개발팀은 제품 사양을 정확히 만족시키도록 설계와 개발 업무에 집중한다. 일반적인 경우 고객의 요구를 확인한 직후 목표 사양서가 작성된다. 목표 사양서에는 제품에 대한 개발팀의 목표 및 소망의 내용이 담겨져 있다. 하지만 목표 사양들은 개발팀이 어떤 기술적 제약이 존재하는지 또는 달성 가능한지를 모르는 상황에서 정의되기 때문에 개발팀이 궁극적으로 선택한 제품 개념에 따라서 어떤 목표 사양은 무시되고, 어떤 목표 사양은 더욱 강화되어 재정의 된다. 즉 제품 개념이 정해지면 목표 사양서도 반드시 재정의 되어야 한다. 또한 개발팀은 현실적인 기술의 제약 조건과 예상 제품 가격을 평가하는 과정에서 사양서를 다시 재정의 해야 한다.
최종 사양을 확정하는 과정에서 개발팀은 빈번하게 서로 양립할 수 없는 제품 특성들 사이에서 어려운 균형점 찾기(Trade Off)를 해야한다. 최종의 사양은 프로젝트 제품 발의서에 문서화되어 있는 개발 계획의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
목표 사양 정의
목표 사양은 고객 요구사항 확인 후 그리고 제품의 개념이 수립되기 전 또는 가장 가능성 있는 개념이 선택되기 전에 정의된다. 목표 사양 정의는 네 가지 단계로 이루어진다.
- 필요하다면 요구사항 - 측정 기준으로 이루어진 표를 사용해서 측정 기준의 목록을 준비하라.
- 경쟁 제품의 사양 정보를 수집하라.
- 각 측정 기준에 대해서 한계값과 이상적인 값을 설정하라.
- 결과와 과정들을 재고하라.
1. 측정 기준들의 목록을 준비함
- 측정 기준은 완전해야 한다.
- 측정 기준은 서로 독립적인 변수여야 한다.
- 측정 기준은 현실적이어야 한다.
- 어떤 요구 사항들은 쉽게 정량화 될 수 있는 측정 기준으로 변환될 수 없다.
- 측정 기준은 시장에서의 비교를 위해서 많이 쓰이는 기준을 포함해야 한다.
2. 경쟁 제품의 벤치마킹 정보 수집
개발팀이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희미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제품 개발을 시작하게 될 때, 목표 사양서는 신제품이 기존의 제품-자사 제품 및 경쟁사 제품 모두 포함-에 대해서 어떤 차별성이 있으며 목표 시장을 가져갈 것인지를 협의하고 결정하는 데 활용되는 유효한 의사소통 수단이다.
3. 각 측정 기준에 대한 이상적인 목표값과 허용 한계값을 설정함
대부분의 값들이 범위를 갖는 형태로 표현되었기 때문에 개발팀은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제품 특성을 달성하기 위한 목표값의 범위를 설정하게 된다. 개발팀은 상업적인 성공을 위해서 모든 측정기준들이 이상적인 목표값을 달성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 다만, 중요하게 생각되는 측정기준들은 허용 한계값 정도로 달성되어도 시장에서 성공하는 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예측한다. 현재의 사양들은 예비사양이므로 언제나 재정의 될 수 있다. 즉, 제품 개념이 선택되고 설계의 세부적인 사항들이 정의되면 현재의 사양들은 재정의 될 것이다.
4. 결과와 과정에 대한 재고
개발팀이 측정기준의 목표값에 대한 합의를 이루기 위해서 반복적인 검토가 수행된다. 반복적인 검토를 통해서 개발팀은 합의된 결과가 프로젝트의 목표와 일관성을 유지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최종 사양 확정
제품 개념이 확정되고 제품 설계와 개발을 위한 준비 작업이 진행되는 동안, 제품사양은 개발팀에 의해 다시 검토된다. 여유있는 값으로 설정된 초기의 목표 사양들은 수정되어 좀더 정밀한 값으로 설정된다.
사양을 재정의 하는 과정에서의 난점은 균형점 찾기의 기준을 정하는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5가지 단계를 제안한다.
- 제품에 대한 기술적 모델을 개발한다.
- 제품의 원가모델을 개발한다.(BOM)
- 필요한 곳에서 균형점 찾기를 수행하면서 사양들을 재정의 한다.
- 제품 사양들을 하위 시스템 사양으로 적절하게 변환한다.
- 결과와 과정을 재고한다.
목표원가
M(Gross profit margin), P(Price), C(Cost)
M = (P-C) /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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