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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end] 트렌드코리아2022_3.득템력

Bo-yak 2021. 11. 12. 1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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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unsplash / GOTCHA POWER

 

득템력이

중요해진 이유 중에서는 사치의 대중화로
높은 가격보다 획득의 어려움이 차별화의 기호가 됐다는 점을 가장 눈여겨 봐야한다.

 

득템력은 소비자의 차별화 수단이 금전적 지불 능력에서 희소한 아이템이나 경험을 획득할 수 있는 능력의 문제로 확장되고 있다는 점에서 시대적 의미까지 담고 있다.

 

지불 능력에서 득템 능력으로

베블런 효과(Veblen Effect) : 통상적 수요곡선과 달리, 특정한 가격 수준 이상에서는 가격이 오를수록 수요가 늘어나는 정반대의 관계
베블런 효과가 일어나는 이유 : 인간의 과시욕구 때문(경제적 욕구 → 우월욕구 → 과시욕구)

 


베블러는 부인의 사치가 남편의 지위를 드러내는 좋은 기호
- 소스타인 베블런

 

<구별짓기> 문화적 취향이 어떻게 계급을 규정하는지 설명하며 이를 '구별짓기' 전략이라 명명하였다. 아비투스란 쉽게 말해 개인의 문화적 취향과 소비의 근간이 되는 '성향'을 의미하며 이는 타고난 천성과 기질은 아니며 사회적 위치·교육 환경·계급 위상에 따라 후천적으로 길러진다.

필요한 능력
'보이지 않는 잉크' 전략 - 교양력 / '보이는 잉크' 전략 - 재력 / '흐릿한 잉크' 전략 - 득템력

 

득템력이 부상하게 된 사회문화적 배경

게오르그 짐멜에 따르면 상류층의 유행은 그보다 신분이 낮은 계급의 유행과 구분되고, 낮은 신분의 계급이 상류층의 유행을 따라하는 순간 소멸된다고 한다.
사치가 꾸준히 대중화되고 있는 와중에 코로나 19가 장기화 되면서, 주식/비트코인/부동산 등의 가격이 빠르게 상승하면서 상대적으로 고액의 자산가들이 많아졌다. '영앤리치'라고 불리는 이 젊은 부자들은 단순히 돈을 많이 쓰는 것에서는 만족감을 느끼지 못한다. 이들은 다른 사람이 쉽게 살 수 없는 희소한 것을 구매하는 것에 가치를 둔다. 

<헝거마케팅_Hunger Marketing> 한정된 물량만을 판매해 소비자를 굶주리게 만든다는 의미의 마케팅 기법

 

전망 및 시사점

'더 현대 서울'은 번개장터의 운동화 전문 리셋 플랫폼 '브그즈트 랩'을 입점시켜 화제가 된 바 있고 신세계 강남점은 2021년 8월 약 15일 동안 5개 층에 걸쳐 루이뷔통 팝업스토어를 선보였다.
☞ 같은 물건이라도 다르게 보이게 만드는 기획력과 트렌드가 된 콘텐츠를 선별하고 선점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해진 것이다.

득템력은 소비자에게 끊임없이 차별화 수단을 쥐여줘야 하는 자본주의 시장의 논리가 바뀌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은 어떠한 방식으로든 소비자의 관심을 사로잡는 제품·브랜드·마케팅으로 화제성을 확보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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