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성장)/업무&직무

[제조] 제품개발론_Chapter7. 개념 선정

Bo-yak 2021. 12. 13. 15:15
반응형

 

 

개념 선택은 고객의 요구사항과 그밖의 평가 항목으로 고려중인 개념을 평가하고, 추가적인 검토나 개발을 수행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하나 또는 여러 개의 개념을 선택하는 프로세스이다.

  • 모든 개발팀은 개념 선택을 위하여 명시적 또는 암시적인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한다. 개념에 대한 의사결정을 위해서 직관적인 접근에서 구조화 된 방법까지 여러가지 방법이 동원된다.
  • 구조화된 개념 선택 방법이 성공적인 설계를 용이하게 한다. 이 장에서는 2단계 방법을 제시하였다. 첫 번째 단계는 개념 선별이고 두 번째 단계는 개념 점수화이다.
  • 개념 선별은 고려중인 개념들을 평가하기 위하여 평가 기준 개념을 활용한다. 개념 점수화의 경우는 여러가지 평가 기준점을 활용할 수도 있다.
  • 개념 선별은 향후 고려할 개념 수를 줄이기 위하여 대략적인 비교 평가를 수행한다.
  • 개념 점수화는 평가 항목에 가중치를 부여하고 필요하다면 평가 항목을 세분화하여 개념들이 개념 선별의 경우보다 더욱 차별화되어 평가되도록 한다. 만약 개념 선별 단계에서 매우 우세한 개념이 도출되었을 경우 개념 점수화 단계는 건너뛸 수 있다.
  • 선별과 점수화는 모두 6단계로 구성되고 모든 단계는 매트릭스를 기본 수단으로 사용한다. 6단계는 다음과 같다. 평가 매트릭스 준비 → ②개념 평가 → ③개념 순위 선정 → ④개념 결합 및 개선 → ⑤하나 또는 하나 이상의 개념 선택 → ⑥결과와 프로세스 재고

개념 선택은 개념 개발 프로세스 뿐만 아니라 차후의 설계 계발 프로세스에 모두 걸쳐서 적용된다. 개념 선택은 가장 좋은 개념의 선택을 쉽게 하는 일련의 과정이며, 개발팀이 합의를 이끌어내고 의사결정 과정을 문서화시킨다.

 

 

출처 : karl t ulrich product design and development_2004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