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장에 대한 내용은 앞선 블로그에 담았고... 이제 2~6장까지 정리내용을 복기하겠다.
2장. 생존전략, 자체분열 네이버 vs 인수합병 카카오
IT 업계 키워드 3요소 : 선점 / 연속 / 확장
3장. 쇼핑, 최저가 목록 보여주기 vs 친구 선물하기 카카오
플랫폼 사업자의 숙명 '쇼핑' - 쇼핑 : 라이브 방송 + 물류(풀필먼트 사업) 필수 요소
4장. 금융, 페이 고객을 확보하라!
페이 고객 확보 쟁탈전 : 양질의 데이터
간편결제 → 데이터 → 인공지능 → 미래 비즈니스 성패
핀테크에서 테크핀으로 변화, MZ세대와 오팔세대 공략이 중요
5장. 고객을 끌어 모아라! 본격 구독의 시대
구독은 인플루언서를 만들어 내는 창구 : 콘텐츠 생산자와 소비자 간 직거래
충성도 높은 고객 확보 + 구독 이탈 방지 : 록인전략
구매자는 구독자로, 소유권은 사용권으로! → 반복적 매출 기대
6장. 인공지능, 국내 양대 빅테크가 가져올 미래
4차 산업혁명의 마중물은 데이터 - But, 개발자 인력난은 풀어야 할 숙제
카카오와 네이버는 플랫폼이자 콘텐츠
반응형
'자기계발(성장) > 마케팅_기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 기획의신(어떤 상대도 30초 만에 사로잡는) - 임영균 作 (0) | 2021.11.30 |
---|---|
[보도자료] 기획기사, 마케팅 관련 보도자료 관련 TIP (0) | 2021.11.24 |
[Trend] 트렌드코리아2022_10.내러티브 자본 (0) | 2021.11.17 |
[Trend] 트렌드코리아2022_9.라이크커머스 (0) | 2021.11.17 |
[Trend] 트렌드코리아2022_8.실재감테크 (0) | 2021.1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