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성장)/마케팅_기획

[UA] 1. 구글 애널리틱스 기본 구조(T 아카데미 수강)_요약노트

Bo-yak 2021. 12. 29. 15:13
반응형

 

GA 시작 방법

1.구글 계정 및 웹사이트 보유
2.GA 신규 계정 등록
3.추적 트래킹 코드 확인
4.자체 웹사이트 등록
5.1~2일 뒤 GA 시작 가능

GA를 통해서…

①트래킹 중심에서 전환 중심으로 분석
②행동데이터로 행태데이터 추론 가능(비즈니스 인더스트리 이해 필요)
③방문자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여 그들에게 맞는 광고(마케팅) 방법 기획
④페이지 머무는 시간, 방문 횟수, 인기 페이지 등의 정보로 시즌 성/타겟의 기호에 맞는 프로모션 기획
⑤GA가 주는 행동데이터를 통해 실행을 위한 의사결정 보고서 제작 가능(엑셀 파일 등)
 

<ROI 마케팅> 마케팅 비용 대비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마케팅, 분석가가 마케팅 진행 데이터에서 의미 있는 분석결과를 도출하고, 도출된 결과를 실행해서 실제 의미 있는 결과를 만들어 내는 마케팅

<마케팅 담당자의 역량>
기존(I 자형 역량) : 가격책정, 유통채널, 고객분석, CRM
신규 역량(T자형 역량) : PR+분석 기법 추가


GA(구글애널리틱스) 추가 기능
- Demographic Report 활성화 시키기 위해서 GATC에 코드 추가 필요

 

GA(구글애널리틱스) - Property(속성)

Property(속성) → Tracking Info(추적정보) → Session settings(세션설정)(기본값 : 30분) – 유저 방문 수 설정

A라는 고객이 10시, 12시, 18시 웹페이지 방문으로 가정했을 때, A는 하루 3회 방문했다고 할 수 있음
→ 방문횟수에 대한 카운트를 Session settings 라는 곳에서 기준 시간 정보 설정 및 관리가 가능

세션 설정이 30분으로 되어 있다는 기본값의 사례분석
- A라는 사람이 10시에 방문을 했고, 마지막 페이지 뷰를 본 시간인 10시 30분이다. 그 뒤로 30분 동안 아무것도 안 했을 때,
  10시~10시30분까지의 모든 행동을 하나의 방문이라고 인식하는 결론으로 1회 방문이라고 설정된 것임
- 30분 동안 아무 액션(움직임)이 없으면 그걸 방문 1회라고 침, 이후에 30분 지난 뒤 재방문 하면 그때 방문횟수 2회로 적용됨)

 

 

GA(구글애널리틱스) - 획득

 

[키워드 구분]

# 외부
- 자연검색 : 검색된 키워드로 URL을 접속 했을 때, 기업 관리자가 광고사에 돈을 안 줄 때를 자연검색이라 함
- 유료검색 : 광고를 통해서 유저의 유입을 이뤄내는 것(Paid Search)이라 함

 

# 내부
- 기업 홈페이지 접속 뒤, 검색한 키워드가 내부 키워드

 

Social – 유투브, 트위터
Organic Search – 검색(키워드)
Direct – 직접 Url 입력하여 유입
Referral – 제휴 사이트(Url 링크를 통해 유입)
Paid Search – 파워링크를 눌러서 들어옴(ex. 네이버 파워링크)
Display – 광고 배너 등을 통해서 유입

 

출처 : Unsplash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