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기본 동작 구조
Hit : GA 서버가 분석을 위해 작은 이미지 파일을 요청한 횟수
이미지 요청을 통해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에서 분석 서버로 데이터를 전송함
Session(= visit) : 동일한 유저가 발생시킨 Hits들의 집합 / 즉, 방문횟수를 의미
특정한 활동을 기준으로 Session 값을 결정 / 30분의 시간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 일반적
홈페이지를 보고 있다 : Pageview hit
유저가 어떤 페이지에서 액션을 취했다 : Event hit(ex. 로그인 액션 진행)
최종적으로 마지막 페이지 힛(10:30)이 발생한 뒤, 10시 30분에서 11시까지(30분 동안) 아무 액션도 없었다면,
기존의 10시 방문하여 마지막 힛까지 발생한 10시 30분까지를 방문횟수 1회로 인식!
Users : 임의로 부여된 특정한 문자열로 식별
최초 hit 발생 시 특정한 문자열을 부여해서 User로 식별
모든 Hit 상황에서 최초 부여된 User 식별자를 항상 함께 전송
>> 신규 방문자와 재방문자를 비교 할 수 있다!
단, 모바일, PC1, PC2로 한 유저가 3번 방문했을 때는 서로 다른 쿠키 값을 사용하기 때문에 재방문자가 아니라 신규 방문자 3명으로 이해한다.
GA 보고서의 핵심 디멘전과 메트릭스
디멘전(Dimension) = 분석가의 관점
다차원 데이터에서 심층 비즈니스 분석이 가능하도록 데이터를 구성하는 기본 정보 구조를 의미
(전체를 파악하기 위한 도구로서 데이터 분석을 위한 관점 정보)
>> 분석가가 보고자 하는 기준 데이터 정보 = 디멘전(지역, 성별)
매트릭스(Metrics) = 디멘전 결과 수치
디멘젼에 대한 측정 가능한 수치 정보
Bounce Rate : 우리 업계의 랜딩페이지만 들렸다 바로 튕겨져 나가는 비율
Pages/session : 한 번 방문했을 때 보는 페이지 수
Avg. Session Duration : 한 번 방문했을 때 체류시간
'자기계발(성장) > 마케팅_기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MKT] 마케팅 용어_2020년 세계 트렌드 복기 (0) | 2021.12.30 |
---|---|
[UA] 4. 구글 애널리틱스 Ad-Hoc 보고서의 필요성(10강)_요약노트 (0) | 2021.12.30 |
[UA] 2. 구글 애널리틱스 디지털 마케팅 영역과 용어 정리_요약노트 (0) | 2021.12.29 |
[UA] 1. 구글 애널리틱스 기본 구조(T 아카데미 수강)_요약노트 (0) | 2021.12.29 |
[MKT] 트렌드/마케팅 용어 정리 3 (0) | 2021.12.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