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성장)/마케팅_기획

[UA] 3. 구글 애널리틱스 기본 동작 구조(9강)_요약노트

Bo-yak 2021. 12. 30. 11:40
반응형

구글 애널리틱스 기본 동작 구조

Hit : GA 서버가 분석을 위해 작은 이미지 파일을 요청한 횟수
이미지 요청을 통해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에서 분석 서버로 데이터를 전송함

Session(= visit) : 동일한 유저가 발생시킨 Hits들의 집합 / , 방문횟수를 의미
특정한 활동을 기준으로 Session 값을 결정 / 30분의 시간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 일반적

 

 

홈페이지를 보고 있다 : Pageview hit
유저가 어떤 페이지에서 액션을 취했다 : Event hit(ex. 로그인 액션 진행)
최종적으로 마지막 페이지 (10:30)이 발생한 뒤, 1030분에서 11시까지(30분 동안) 아무 액션도 없었다면,
기존의 10시 방문하여 마지막 힛까지 발생한 1030분까지를 방문횟수 1회로 인식!

 

Users 임의로 부여된 특정한 문자열로 식별
최초 hit 발생 시 특정한 문자열을 부여해서 User로 식별
모든 Hit 상황에서 최초 부여된 User 식별자를 항상 함께 전송

 

 

>> 신규 방문자와 재방문자를 비교 할 수 있다!
, 모바일, PC1, PC2로 한 유저가 3번 방문했을 때는 서로 다른 쿠키 값을 사용하기 때문에 재방문자가 아니라 신규 방문자 3명으로 이해한다.

 

GA 보고서의 핵심 디멘전과 메트릭스

디멘전(Dimension) = 분석가의 관점

다차원 데이터에서 심층 비즈니스 분석이 가능하도록 데이터를 구성하는 기본 정보 구조를 의미
(전체를 파악하기 위한 도구로서 데이터 분석을 위한 관점 정보)

>> 분석가가 보고자 하는 기준 데이터 정보 = 디멘전(지역, 성별)

 

 

매트릭스(Metrics) = 디멘전 결과 수치

디멘젼에 대한 측정 가능한 수치 정보

Bounce Rate : 우리 업계의 랜딩페이지만 들렸다 바로 튕겨져 나가는 비율
Pages/session : 한 번 방문했을 때 보는 페이지 수
Avg. Session Duration : 한 번 방문했을 때 체류시간

 

https://ga-dev-tools.appspot.com/dimensions-metrics-explore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