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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 2. 구글 애널리틱스 디지털 마케팅 영역과 용어 정리_요약노트

Bo-yak 2021. 12. 29. 1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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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T 아카데미 수강 자료

 

디지털 채널들의 구분은 회사마다 달라짐

[ 사업목표 ] 대표적인 목표의 구체적인 예

-리드 : 잠재고객 연락처 증가 기대
-매출 : 전자결제비용의 증가 기대
-가입자 수 증가 기대
-브랜딩 노출 : 방문자 or 페이지 뷰 증가 기대

[ GA 활용 방법 ]

1.사업 목표 설정
2.GA Goal을 사용하여 측정 지표(KPI, ROI …등) 모델링
3.데이터 분석(성과 분석, 채널 분석, 소셜 분석, 로그 분석 …등)
 - 로그 분석 : 패턴 행동 분석 >> 이 데이터를 가지고 맞춤형 레터(이메일 광고) 발송 가능
4.데이터 시각화 or 개인화
Operation Experience : 수동 작업(마케팅, 캠페인 진행)
Marketing Automation : 자동 작업(프로그래밍 뉴스레터 자동 구성)
 

 

[ 실제 마케팅 적용 사례 ] – 어떤 형식으로 할지!?!

- 랜딩페이지 내에 이벤트 세일 내용 추가
- 기타 운영하는 블로그 내 이벤트 세일 내용 홍보(링크 제공 –랜딩 페이지 연결)  : 블로그 마케팅
- 배너, 파워링크, 키워드 서치하여 랜딩 페이지 연결

 


GA(구글 애널리틱스) - View(보기)_Filter(필터 설정)

필터를 통해 분석하고자 하는 조건 값을 설정할 수 있다.
조건 값에 맞는 다양한 필터를 설정하여 원하는 조건에 따라 통계 결과를 내고 분석한다.

# Ex1. 모바일로만 접속하는 사람을 확인하고 싶다.

View 메뉴 클릭 >> 새로운 View 만들기(보기 만들기) : ‘모바일 뷰’ 타이틀
[모바일 뷰 클릭 >> 필터 클릭 >> 필터 추가] 필터 이름은 모바일 필터
- 필터유형 : include only(트래픽 포함 기준)
- 소스 또는 목적지 선택 : traffic to the hostname(해당 호스트 이름으로 유입된 트래픽)
- 표현식 선택 : 시작 값(the begin with)
- 호스트 이름에  m. 입력 Cf > PC는 www. 입력(PC뷰, PC 필터 입력)
그럼 이 모바일 뷰에는 모바일로만 접속하는 사람의 데이터만 쌓인다.

 

 

반대로 필요 없는 정보를 제외할 수도 있음
>> 필터를 통해 View에서 볼 수 있는 데이터들을 조건 값을 설정하여 필요한 정보들만 볼 수 있다

# Ex2. 특정 IP(내부 직원)를 방문횟수에서 제외하고 싶다.

View 메뉴 클릭 >> 새로운 View 만들기(보기 만들기) : ‘특정’ 타이틀
[특정 뷰 클릭 >> 필터 클릭 >> 필터 추가] 필터 이름은 특정 IP 주소 제외 필터
- 필터유형 : Exclude(제외)
- 소스 또는 목적지 선택 : traffic from the IP Address(해당 IP 주소에서 유입된 트래픽)
- 표현식 선택 : that contain(포함)
- IP 주소에 특정 IP(10.1.1.1. etc) 입력

 

 


 

GA(구글 애널리틱스) - View(보기)_Goal 설정

유입한 유저들 중에 장바구니 or 구매완료까지 유입된 고객 데이터 분석하고 싶을 때,
* 장바구니 - Begins with : Cart 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 구매완료 - Begins with : /thank-you (구매완료)
>> Funnel(옵션 : 경로) 과정분석까지 디테일하게 확인 가능(어떻게 해서 구매완료까지 오는 지 유입 과정 경로를 알 수 있음)

1) 쇼핑몰 : /shop  ,  2) 장바구니 : /cart ,  3) 결제완료 : /check-out
적용된 거 확인은 [획득 >>전체트래픽 >> 채널에서 ‘전환’에서 목표전환율로 확인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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